우윳값 또 인상…치솟는 물가 겁난다
우윳값 또 인상…치솟는 물가 겁난다
  • 한상설 기자
  • 승인 2022.11.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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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유업 흰우유가격 9.6% 인상… 우유값 줄줄이 오를 듯
밀가루와 치즈 등 주요 먹거리 값 1년새 20% 넘게 치솟아
물가상승은 내년에도…정부, 물가 잡는 데 총력 기울여야

우윳값이 또 오른다. 지속되는 물가비상에 서민들은 한숨이 절로 난다. 장바구니 물가는 내년 상반기까지 계속 오를 것으로 보여 서민가계는 장보기가 겁난다. 그런데도 물가를 잡는데 진력하는 물가당국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원유 기본 가격 인상에 따라 마시는 우유 가격이 줄줄이 오를 전망이다. 매일유업은 오는 17일부터 900㎖ 흰 우유 제품 가격을 기존 2610원에서 2860원으로 9.57% 인상한다고 9일 밝혔다.매일유업 관계자는 “지속적인 원부재료와 가공비 인상, 환율 상승에 따른 높은 부재료비, 포장 자재비용 증가, 물류비와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불가피하게 제품 가격을 조정하게 됐다”며 “인상폭을 최소화하려 노력했다”고 밝혔다.

남양유업도 900㎖ 흰 우유 제품 가격을 올리되 3000원 이하로 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우유협동조합도 우유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우유 원유 가격 인상에 따라 마시는 우유와 유제품, 아이스크림 등의 가격 인상도 예정돼 있다. 지난 3일 원유 기본 가격이 리터(L)당 사실상 52원 인상돼 이번 인상 폭은 지난 2013년 원유가격연동제 도입 이후 두 번째로 큰 규모다. 원유 가격이 우유 제품과 빵, 과자, 아이스크림, 커피 값을 덩달아 오르게 하는 상황이 우려된다.

우유값이 또 오른다. 장바구니 물가가 지속적으로 치솟아 서민살림살이를 더욱 어렵게하고 있다.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진열된 우유.(사진=뉴시스)
우유값이 또 오른다. 장바구니 물가가 지속적으로 치솟아 서민살림살이를 더욱 어렵게하고 있다.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진열된 우유.(사진=뉴시스)

낙농진흥회의 원유가격 인상으로 우유가격 인상은 예고돼 있었다. 낙농진흥회는 지난 3일 원유 기본가격을 리터당 49원씩 올리기로 했다. 그러나 올해는 협상 지연으로 원유 가격 인상이 늦어진 점을 고려해 리터당 3원씩을 추가로 지급했다. 이에 따라 실제는 리터당 52원 인상한 것이다.

우유 뿐만아니라 최근 1년서 먹거리 가격은 20%가 넘는 급등세를 보였다.10일 한국물가협회에 따르면 이달 둘째 주(11월 9일) 서울 기준 밀가루 가격(CJ백설 중력분 1kg)은 1봉당 1900원으로 1년 전 보다 37.7%나 올랐다. 혼합 조미료(33.8%), 치즈(27.4%), 두부(25.0%), 식용유(20.8%), 소금(15.5%), 분유(14.2%), 햄(12.5%), 라면(11.4%), 설탕(11.2%), 고추장(9.7%), 참기름(9.4%), 커피(7.8%) 등 주요 가공식품의 가격도 일제히 올랐다.

주요 생필품 가격도 뜀박질했다. 화장지(유한킴벌리, 크리넥스 데코소프트 30롤×30m) 가격은 전날 3만4000원으로 1년 전보다 55.3% 급등했습니다. 또 세탁세제(23.3%), 샴푸(20.2%), 주방세제(18.7%), 치약(10.3%)도 10% 넘게 상승했다.

앞으로 먹거리와 생필품 가격 부담은 더욱 가중될 전망입니다. 장바구니 물가가 내년 상반기까지 계속 오를 전마이기 때문이다. 세계 각국이 인플레이션으로 고통을 받는 상황이고 우리나라의 경우 수입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는 많은 것을 수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가전문가들은 우리의 주요수입국의 물가분안정이 국내에 계속 영향을 미쳐 내년 상반기까지는 먹거리 물가는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 이승석 한국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도 내년 상반기 정도까지는 물가상승세가 유지될 것으로 내다보고 "특히 식품 가격의 상승세는 연말까지 지속될 듯 하다"고 내다봤다.

세계 식량가격 중 곡물가격의 경우 흑해 지역 곡물 수출 관련 불확실성이 확대되며 다시 상승세로 돌아선 것도 장바구니 물가 추가 상승 불안감을 키우는 요인이다. 곡물가격지수는 올해 8월 145.6까지 떨어졌으나 9월 147.9에 이어 지난달 152.3으로 두 달 연속 상승했다. 곡물 가격 상승은 라면, 빵, 과자 등 가공식품 가격 인상으로 이어지게 된다. 또 사료 가격이 오르면서 육류와 육가공품 가격이 상승을 촉발한다.

정부가 물가안정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대책은 실효를 거두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차원의 물가대책이 겉돌아 서민생활 안정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정부가 실시하는 다양한 물가안정 대책에도 불구하고, 국민 10명 중 7명은 실질적인 정책효과를 체감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무소속 윤미향 의원실이 소비자권익포럼과 함께 지난 9월 28일부터 10월 2일까지 만 19~69살 국민 1천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조사대상의 73.0%는 정부의 물가 대책에 대한 효과를 체감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물가안정 대책의 효과를 ‘전혀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는 응답이 27.1%였고, ‘별로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는 51.3%였다.

점심값 등 외식비가 올랐다는 응답은 83.3%에 달했다. 외식가격 인상을 알아볼 수 있는 ‘외식가격공표제’에 대한 필요성에 공감하는 응답도 많았다. 91.0%는 ‘프랜차이즈 외식가격공표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답했고, 91.4%는 ‘외식가격공표제가 물가상승에 따른 소비자 후생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프랜차이즈 외식가격공표제는 외식물가 상승에 따른 소비자 부담을 완화하고 합리적 선택을 돕기 위해 문재인 정부 당시인 지난 2월 시행했던 물가정책이다. 100개 이상 점포를 가진 주요 외식프랜차이즈 메뉴를 대상으로 가격·인상률 정보를 제공하는 제도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 들어 한국외식산업협회 등의 요구로 시행 3개월만인 지난 5월 슬그머니 중단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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