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최정우, 새 정권 출범 후 '중도하차론' 고개
포스코 최정우, 새 정권 출범 후 '중도하차론' 고개
  • 한상설 기자
  • 승인 2022.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기 1년 반 정도 남았는데 정치권 등에서는 벌써 하마평 무성
새 정권과 '코드' 맞추기 차원에서 임기 전 퇴진 관련 언급 많아
잇따른 성범죄 사건 '무방비'로 리더십 추락은 퇴진론으로 발전

포스코 그룹 최정우 회장이 임기를 다 채우지 못하고 중도에서 퇴진할 수 있는 ‘중도하차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최근 포스코에서 성폭력, 성추행 등 성범죄 사건이 잇따르면서 분위기 쇄신을 위한 과감한 개혁의 필요성이 최 회장 퇴진론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윤석열 정권의 출범 후 ‘새 정권엔 새 회장’이란 코드 맞추기 차원에서 포스코 회장을 새로운 인사로 교체할 필요가 있다는 언급이 정치권에 나돌고 있는 것이 중도하차론을 가속화하는 분위기다. 벌써 최 회장을 잇는 차기 수장을 놓고 하마평이 무성하다는 언론보도가 가끔 눈에 띈다. 임기를 1년 반 정도 남겨두고 있는 최 회장이 또다시 새정권의 외풍에 견디지 못하고 중도에서 퇴진하는 불명예를 안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21일 재계에 따르면 최근 포스코 그룹 계열사에서 다른 대기업과는 달리 유난히 성범죄가 자주 발생하는 편이다. 지난달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상사 4명이 20대 여직원을 상습적으로 성추행한 사건이 발생해 김학동 대표이사 부회장 등 임원 6명이 중징계를 받았다. 가해자가 상사 4명이라는 점에서 이번 성추행 사건은 가히 충격적이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 (사진=뉴시스)
최정우 포스코 회장. (사진=뉴시스)

앞서 지난해 광양제철소에서도 모 간부가 협력업체 여직원을 집으로 유인해 성폭행한 사건이 뒤늦게 드러나 포스코에서는 크고 작은 성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포항제철소 성범죄 사건의 경우 여직원 A씨는 지난달 7일 상사 3명을 성추행 혐의로, 선임 직원 1명을 특수 유사강간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이 여직원은 상사 3명이 지난 3년 동안 지속적으로 회식 장소와 사무실 안에서 성희롱과 성추행을 일삼았다고 폭로했다. 같은 건물에 사는 선임 직원은 지난달 29일 오전 3시쯤 A씨의 집으로 찾아가 도움을 핑계로 집안으로 들어와 폭력으로 성폭행했다고 이 여직원은 주장했다.

포스코는 이번 대형 성범죄 사건이 발생하자 그동안 미연에 성범죄 예방에 철저하지 못한점을 시인하고 재발방지와 이미지 추락을 막기위한 대책 마련을 서둘렀다. 김 부회장은 스스로를 징계처분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고 관련자들을 중징계 했다. 이어 성범죄 근절 종합대책을 서둘고 있다. 포스코 측은 외부 전문기관의 자문을 받아 성윤리를 확립해 성범죄 재발을 막을 관련 제도와 시스템을 원점에서 재점검해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포스코의 성 윤리 개념은 아직은 희박한 상태인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건 전에 지난해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도 광양제철소 간부 모 씨가 협력업체 여직원 B 씨를 집으로 유인해 성폭행한 사건이 뒤늦게 드러났다.

B 씨에 따르면 지난해 9월 6일 광양제철소 협력업체 C사에 입사한 여직원은 3일 만인 9일 간부 집에서 성폭행을 당했다고 털어 놓았다. 포스코 간부 직원은 사과를 하겠다며 합의금 등을 제안했지만 여직원은 이를 거부했다. 그러자 간부 직원은 여직원 근무하는 협력사 휴게실까지 찾아와 직원들이 지켜보는 앞에서 감금한채 합의를 강요하는 폭력을 휘들렀다..

포스코 안팎에서는 엄격한 기강으로 유명한 포스코에서 성범죄가 잦은 것은 그동안 내부기강이 그만큼 해이해진 탓이라고 풀이한다. 한 때 군대문화를 연상케 했던 엄격한 기강과 질서의식은 찾아보기 힘들다는데 이들은 입을 모은다. 성범죄가 인권을 훼손하는 중대범죄라는 인식이 무디어 진 것은 기강해이와 깊은 관련이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일각에서는 최 회장이 들어선 이후 포스코그룹이 크고 작은 성범죄에 엄격하게 대응하지 않고 미온적으로 대처한 것도 원인중의 하나라고 주장한다. 그동안 "포스코에서는 최고경영자가 성범죄에 엄격하게 제재하지 않은 탓에 수면 아래서 성추행이나 성폭행 문제가 끊이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고 포스코 한 관계자는 털어 놓았다.

최 회장이 뒤늦게나마 성범죄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렇지만 그룹 안팎에서는 최 회장에 큰 기대를 걸고 있지 않은 분위기다. 기강확립과 조직력 강화를 통해 보다 건전한 성윤리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개혁의 깃발을 보다 높이 들수 있는 새 수장 기용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더욱이 윤석열 정권의 등장은 최 회장의 연임가도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포스코그룹의 차기 회장에 대한 하마평이 벌써부터 무성하다. 정치권에서 전 정권에서 선임된 최 회장이 임기전에 퇴진해야 한다는 언급이 심심찮게 나돈다. 철강업계에서는 포스코의 공기업 회귀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와 최 화장의 거취에 부정적인 작용을 하는 변수가 되고 있다..

최근 한 경제신문은 차기 포스코그룹 회장 후보군으로 △장인화 포스코 사장 △전중선 포스코홀딩스 사장 △이영훈 전 포스코건설 대표 △조청명 전 포스코플랜텍 대표 △황은연 전 포스코 사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중에서 장인화 사장, 전중선 사장, 황은연 전 사장으로 유력한 후보로 꼽았다. 장 사장과 황 전 사장은 자타가 공인하는 철강 전문가이고 전 사장은 법과 재무 분야에서 그룹의 전문가다.

최 사장의 퇴진을 전제로 한 유력후보에 대한 세 대결 양상도 보인다고 이 경제지는 전했다. 그룹 내에서는 장 사장을 선호하는 모양새인데 반해 반해 포스코를 다시 국민기업으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황 전 사장이 적합하다는 의견을 보이는 쪽도 있다.

이 매체는 “철강업계와 조선업계는 현재의 포스코그룹이 철강산업에서 돈을 벌어 신사업에 투자하는 방식을 취하는 만큼, 물량공급이나 가격 면에서 포스코가 지나치게 수익성만 추구한다”며 황 사장을 선호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고 박태준 명예회장 당시처럼 포스코는 국민기업으로서 국내 산업 전반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하며 이를 걸맞는 적임자가 황 전 사장이라는 생각이다.

최 회장은 이래 저래 내년 연임에 빨간불이 오른 상태다. 경영능력을 높이 평가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권과 노동계 일각에서는 그가 소통을 잘 하지 않고 독단적으로 기업경영을 하는 행태에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조기 퇴진론이 여기에서 흘러 나온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최 회장의 중도하차론이 결코 쉬운 문제는 아니다. 퇴진 압력을 가해는 쪽에서는 역풍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포스코가 민영화된 기업인데 정부와 여당등 정치권이 회장의 거취 문제를 거론할 권한도 명분도 없다. 그런면에서 새 정권이 최 회장의 조기 퇴진을 노골화 할수 없는 입장이다. 최 회장의 퇴진압력에 굴하지 않고 임기를 마칠 수 있을 지가 관심을 모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