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글로벌 증시 침체 우려 속 나 홀로 상승
중국증시, 글로벌 증시 침체 우려 속 나 홀로 상승
  • 신예성 기자
  • 승인 2022.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증시가 ‘강세’다.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에 주요국 증시가 약세를 보이는 가운데 중국 증시만 나 홀로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4일 투자전문지 배런스에 따르면 중국 본토증시 대형주 중심의 CSI300지수는 지난 4월 말 저점 이후 지난 주말까지 두 달여 동안 18%가량 올랐다. 같은 기간 미 증시 S&P500지수가 8% 떨어진 것과 대비된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운용하는 아이셰어스 MSCI중국 상장지수펀드(ETF)에는 지난달 29일 하루 동안 3억3300만달러(약 4300억원)가 유입됐다. 

중국 주식에 ‘투자 부적격’이라는 평가가 잇따르던 지난 3월과 비교하면 분위기가 180도 달라졌다.

배런스는 "중국 당국이 경제에  충격을 준 상하이 봉쇄와 같은 규제가 되풀이하지 않고, 부동산 중심의 경기 부양책을 지속하고 있다. 자국 빅테크 규제를 마무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의 경제성장률 목표는 5.5%이다. 이를 달성하려면 하반기에 7% 이상 성장해야 한다.  상하이 사례와 같은 주요 경제권의 전면 봉쇄를 되풀이해선 불가능하다는 게 맥쿼리그룹은 지적했다. 중국 보건당국은 국내 통제 범위를 축소하고 해외 입국자의 격리 기간을 줄이는 등 점진적으로 ‘제로 코로나’를 완화하고 있다.

중국은 부동산 개발 업체들에 대한 대출 제한 완화, 주택담보대출 금리 인하 등을 통해 부동산 시장을 부양할 것으로 예상된다. 

빅테크에 대한 전방위 압박은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라도 수위를 낮춰야 한다. 중국의 청년(16~24세) 실업률은 지난 5월 18.4%로 2018년 별도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배런스는 방역통제 완화에 따른 여행 수요 증가 수혜가 예상된다. 중국 최대 온라인여행사 시에청(트립닷컴), 인프라 투자 창구로 꼽히는 중국건설은행 등을 추천주로 꼽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