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여직원 성폭력 신고하자 '회사먹칠' 해고...최정우 회장 윤리경영 민낯
포스코 여직원 성폭력 신고하자 '회사먹칠' 해고...최정우 회장 윤리경영 민낯
  • 조경호
  • 승인 2022.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정우 회장, 2018년 취임 이후 성폭력 사건 연이어 발생...피해자 구제 외면 비판
2018년 피해 신고 여성 해고로 부당해고 소송 당해...매 사건마다 2차 가해 발생
윤리경영, 시민기업 강조해 온 崔 경영리더십...성인지 문제로 도마 위에 올라
최정우 회장
최정우 회장

포스코(최정우 회장)가 성폭력 사각지대이다.  성 윤리 관련 시스템이 고장났다. 최근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20대 여직원 성폭력 사건과 관련 임원급 6명을 중징계한데 이어 가해자와 관련자 4명에게 강도 높은 징계를 내렸다. 앞서 2018년에도  자회사 포스코휴먼스에서  성폭력 사건이 발생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피해여성에 대한 구제를 외면하고 회사 이미지를 실추했다는 이유로 부당 해고한 사실이 밝혀져 충격이다. 윤리경영을 강조해 온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이 2018년 포스코 회장에 취임한 이후에 직장 내 성폭력 사건이 여러 건 발생했다. 기업의 예방책임을 외면하고 사후 공정성과 형평성 어긋난 처리로 비판을 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함께 책임론이 거론하고 있다.

7일 경향신문은 <포스코 자회사, 성폭력 신고에 “회사 먹칠” 해고>제하의 기사를 통해 포스코의 자회사 포스코휴먼스가 2018년 성폭력 피해자인 여직원 A씨가 성폭력에 대해 신고하자 회사 이미지를 실추했다는 이유로 부당해고했다가 지방노동위원회 명령에 따라 복직 처리했다고 밝혔다.

경향신문이 단독 입수한 경북지방노동위원회 판정서에 따르면, 포스코휴먼스 소속 노동자 A씨는 2013년 7월1일 같은 부서 동료인 B씨에게 준강간을 당했다.  A씨는 결국 후유증을 견디지 못하고 2017년 12월 B씨를 형사 고소한다. 사건을 인지한 회사 측은 자체 감사를 통해 B씨에게 감봉 3개월의 징계를 내린다. 이 사건은 2018년 4월 일부 언론을 통해 알려졌다.

문제는 사건을 담당한 검찰이 2018년 6월 B씨를 ‘증거불충분’을 이유로 불기소 처분한다.  회사는 같은 해 11월 인사위원회를 통해 A씨에 대해 스스로 그만두도록 하는 ‘권고해직’ 결정을 내린다.  A씨가 사직원을 제출하지 않자 한 달 뒤인 12월4일 징계면직(해고) 통보된다.

회사가 A씨를 해고 이유는 동료와 부적절한 성관계로 법적소송 등 대내외적 문제를 일으켜 회사 이미지를 훼손했다는 것.  또한 휴게실에서 자주 목격되는 등 업무 태만과 갑질을 일삼았다고 이유이다.

A씨는 경북지방노동위원회에 구제신청을 한다. 경북지노위는 A씨의 주장이 타당하다고 판단했다. 2019년 3월 복직명령을 내린다.

경북지노위는 형사 재판에서 피의자가 증거 불충분으로 불기소 처분을 받았다는 것 만으로 성폭력 행위가 없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건 아니라고 판단했다.

검찰의 불기소결정서에는 ‘피해자의 진술은 신빙성이 높은 것으로 사료된다’는 진술분석전문가의 의견이 담겨 있다. A씨가 다른 직원과 나눈 일상 대화에서 “(B씨가) 자기한테 잘못한 게 있다”고 말한 사정 등을 볼 때 성폭력 피해자 지위가 인정된다고 경북지노위는 판단했다.

경북지노위는 “범죄 피해자는 누구나 형사 고소할 수 있다”면서 “이 과정에서 언론 보도가 있었다 하더라도 A씨가 무고가 아닌 만큼 회사의 품위나 위신을 크게 손상시켰다고 볼 수 없다”고 판정했다.

◇폐쇄적 남성 조직문화가 만든 괴물

포스코의 한 여직원이 동료들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며 경찰에 고소했다. 지난달 27일 경찰에 따르면 포스코 포항제철소 여직원 A씨는 같은 부서에 근무하는 직원 B씨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며 지난 7일 경찰에 고소했다. 또 술자리에서 자신을 추행한 혐의로 직원 2명, 성희롱한 혐의로 직원 1명을 고소했다. A씨는 B씨가 술을 먹고 집으로 찾아와 뇌진탕이 걸릴 정도로 때리고 성폭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 다른 직원 3명은 회식 때 A씨의 신체 부위를 만지는 등 성추행하거나 성희롱한 혐의를 받고 있다. 

포스코의 대응도 도마에 올랐다. 애초 A씨는 부서장과 제철소장, 그리고 포스코 부회장등에 이메일을 보내 사건을 알렸다. 하지만 특별한 답변을 받지 못했다. 오히려 신고 뒤 부서 내 왕따와 험담 등 2차 가해를 당했다. 다른 부서로 발령난 지 불과 3개월여만에 원래 부서로 복귀하는 황당한 일을 당했다. 현재 A씨는 정신과 치료를 받기 위해 휴직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가 피고소인중 한명과 나눈 카카오톡 대화 내용도 언론 보도를 통해 공개됐다. 여기에는 관련 피고소인이 "진짜 뭐라 용서를 구해야 할지도 모르겠다"며 용서를 구하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사건의 파장이 일파만파 확산됐다. 포스코는 지난 23일 김학동 부회장(대표) 명의로 사과문을 발표했다. 

김 부회장은 "최근 회사 내에서 발생한 불미스러운 성윤리 위반 사건에 대해 피해직원 및 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사죄한다.  회사는 엄중하게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며 "피해 직원이 조속히 회복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조처를 하고 관련자를 철저히 조사해 엄중히 문책하고 관리자들도 무거운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같은 날 사내 성폭력 사건에 대한 책임을 물어 김 부회장을 비롯해 임원 6명을 중징계했다. 피고소인 4명은 경찰조사가 나올 때까지 업무를 배제했다. 이어 1일 인사위원회를 열어 피고소인 4명에 대해 강도 높은 징계를 내렸다. 4명 중 일부는 해고에 해당하는 징계면직 처분을 내렸다. 

포스코는 앞으로 외부 전문기관의 지원을 통해 성 윤리 관련 제도 및 시스템을 재점검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피해자 선호에 따라 사내·외 법률·심리상담 전문가 지정 운영 및 의료 지원한다.  외부 전문기관의 성 윤리 조직 진단,  양성평등 조직문화 자문단 운영, 최고 경영층 핫라인 구축을 통한 신속한 초동 대처와 피해자 보호 등을 시행한다고 했다. 

포스코에서 발생한 성추문 사건은 여러 건이 있다. 지난해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50대 남성이 동성 20대 중반 신입직원의 성기를 만지며 성추행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 포스코 직원이 협력사 여직원을 성희롱해 가해 직원에게 정직 3개월 조치가 내려졌다. 

포스코의 조직문화는 폐쇄적이고 비민주적인 조직 문화가 자리잡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피해 직원을 보호해야 할 회사 측이 부실한 대응과 회유하려는 태도로 2차 가해로 이어지게 했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인 ‘블라인드’에는 최근 ‘포스코 다니는 게 부끄럽다’는 제하의 글을 통해 성인지감수성의 편견을 폭로했다. 그는 포스코 직원들만 접속할 수 있는 노경(노사)협의회의 한 게시글이 사진으로 첨부했다. 사내 게시판에  ‘신고인을 잘라야 합니다’라는 제하에 글을 통해 “모든 사람이 그 사람과 근무하기 싫어하기 때문에 (피해여성을) 잘라야 한다...저 직원이 언제 나를 찌를지 모르기 때문이다. 공감하시죠?”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정희 포항여성회 회장은 “불합리한 처우를 신고했다가 회사로부터 보복을 당한다는 인식이 생기면 어느 누가 신고를 하겠냐”며 “회사는 가해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함께 피해자에게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최정우 회장의 책임론도 들끓고 있다. 최 회장은 사건에 대한 입장을 직접 밝히지 않았다. 포스코는 지주사 포스코홀딩스로 인적 분활됐다. 직접적 책임이 있는 상황은 아니다. 다만 사건이 지주사로 전환하기 이전 최 회장이 포스코 회장이던 시기에 발생했다는 점에서 책임에서 회피하기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한대정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수석부지회장은 “이번 사건은 최정우 회장이 포스코 회장으로 있을 때 발생한 사건"이라며 "포스코홀딩스가 포스코 지분 100%를 갖고 있다. 최 회장의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최 회장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2018년 포스코 회장 취임 이후  최 회장은 "윤리경영과 투명경영을 강화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강력하게 실행해 나갈 것"이라며 '윤리경영'과 '기업시민'을 지속 강조했다. 최근 ESG위원회를 신설했다. ESG 경영 실천을 적극 홍보했다. 이번 사건으로 최 회장의 '윤리경영'이 시험대에 올랐다.  말 뿐인 윤리경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내부의 성, 비리, 윤리 문제 수사에 대한 공정성이 없고 처벌에 대한 형평성도 없는 곳이 포스코”라며 “이번 사태로 글로벌기업 포스코의 위상이 추락하고 기업 이미지에 먹칠한 최정우 회장은 사태에 책임지고 사퇴하라”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