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로 간다" 공공운수노조 비정규직 투쟁 선포
"청와대로 간다" 공공운수노조 비정규직 투쟁 선포
  • 박경도 기자
  • 승인 2022.0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노동 문제가 첫 관문이 될 전망이다.  후보 시절 비정규직ㆍ정규직 간의 임금 격차를 강조했다. 노동계는 △고용안정성 △위험의 외주화 △복리후생 등에서 차별을 겪고 있다면서 윤 당선인과의 간극을 지적했다. 

윤 대통령이 당선인 신분이 된 첫날인 10일 오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비정규직 투쟁 선포를 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노조는 공공운수노조비정규직 투쟁선포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 사회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3월 19일부터 5월 7일까지 매주 토요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로 행진하고, 5월 28일 구의역 사고 6주기를 맞아 대통령이 직접 구의역 9-4승강장으로 나올 것으로 요구한다"고 밝혔다.

공공운수노조는 사회공공성 강화와 노동기본권 쟁취 등 목표 달성을 위해 오는 3월 대선 직후부터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대응하는 사업과 투쟁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인수위가 활동하는 오는 3월 5일부터 5월 9일까지는 국정운영 요구안 선포(3월 21일), 집중 결의대회(5월 7일), 비정규직 도심 행진 등을 통해 인수위 대응 투쟁에 집중하기로 했다. 오는 6월 1일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해서는 노조 요구안이 선거 의제로 쟁점화하는 방안에 주력할 예정이다.

공공운수노조는  ▷여성·청년·퇴직노동자 사업 강화 ▷조직적 일체성 제고 및 사업장 조직력 강화 ▷중장기 발전전망 수립을 위한 산별운동 발전전략 수립 논의 등을 조직 강화 사업으로 채택했다.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이날 대의원회에서 “대선 직후부터 인수위를 상대로 한 투쟁과 실천을 시작으로, 상반기 총궐기 투쟁과 하반기 예산·입법 쟁취를 위한 총파업·총력투쟁까지, 24만 공공·운수·사회서비스 노동자의 하나 되는 투쟁을 준비하자”고 당부했다.

공공운수노조의 사회공공성 강화 관련 요구안은 ▷기획재정부 권력 해체, 전면 개혁 등을 통한 공공부문 민주적 운영 ▷돌봄 등 공공서비스 국가책임 강화 ▷기후위기 전환 등이 있다. 노동기본권 확대와 관련해서는 ▷공공부문 좋은 일자리 확대·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사용자 책임 부여 ▷특수고용·플랫폼 노동자 노동기본권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현정희 위원장, 김금영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 서울지회장, 송무근 강북지역지부장, 김순복 부지부장(문체부 국립극장 분회 분회장), 이종열 자치단체공무직본부 본부장 등이 현장 발언에 나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