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스메르쟈코프' 개막 초읽기, 흥행 신드롬 불러일으킬까
뮤지컬 '스메르쟈코프' 개막 초읽기, 흥행 신드롬 불러일으킬까
  • 조나단 기자
  • 승인 2022.0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상반기 기대작 뮤지컬 ‘스메르쟈코프’가 또 한번의 대학로 흥행 신화를 예고한다.

 

뮤지컬 ‘스메르쟈코프’는 지난 해 흥행작으로 독보적인 위상을 확립한 뮤지컬 ‘브라더스 까라마조프’와 세계관을 나란히 하는 작품으로, 극 중 스메르쟈코프라는 한 인물의 탄생기에 초점을 맞춰 현대인의 내면에 존재하는 다중성을 담아낸 창작 뮤지컬이다.

뮤지컬 ‘스메르쟈코프’는 아버지라 여겨지는 표도르를 살해한 후 긴 발작을 시작하며 현실과 환상의 경계 속에서 긴 여행을 시작한 한 남자 ‘스메르쟈코프’의 이야기를 담는다. 그는 표도르의 제안으로 시작하게 된 모스크바 요리학교부터 학비를 벌기 위해 일하던 공동묘지까지 다채로운 시공간을 넘나들게 된다. 이러한 여행 중 스메르쟈코프는 고문 기술자인 코르넬리우스와 그와 쌍둥이이자 공동묘지 관리인 코폴라 등과 꿈인지 사실인지 모를 만남을 이어가며 자신의 이름과 존재, 그리고 살아가야 하는 이유를 끊임없이 탐구한다.

뮤지컬 ‘스메르쟈코프’는 뮤지컬 ‘브라더스 까라마조프’, ‘루드윅: 베토벤 더 피아노’ 등 흥행작을 빚어낸 허강녕 프로듀서를 필두로 뮤지컬 ‘전설의 리틀 농구단’. ‘브라더스 까라마조프’ 등에서 탄탄한 서사와 압도적인 미장센을 선보인 오세혁 연출, 뮤지컬 ‘살리에르’, 라흐마니노프’ 등에서 아름다운 선율로 관객의 사랑을 받은 이진욱이 작곡/음악감독으로 참여한다. 여기에 뮤지컬 ‘개와 고양이의 시간’, ‘브라더스 까라마조프’ 등에서 작품의 드라마를 담아낸 움직임으로 몰입도를 더하며 실력을 인정받은 안무가 이현정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또 한번의 대학로 흥행 광풍을 예고한다.

한편, 뮤지컬 ‘스메르쟈코프’ 측은 지난 18일 작품의 압도적인 카리스마를 선연히 담아낸 페어컷을 공개하며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특히, 뮤지컬 ‘스메르쟈코프’는 극 중 각기 다른 3인의 ‘스메르쟈코프’가 등장하는 파격적인 설정을 가지고 있는 만큼, 각 등장 인물의 서사를 오롯이 담아낸 페어컷은 오는 27일부터 공연될 작품에 대한 기대감을 최대치로 끌어올렸다.

타이틀 롤인 ‘스메르쟈코프’에는 극 중 총 3명의 인물이 존재한다. 가장 첫 번째로는 현재 죽음의 순간을 맞이하고 있는 인물로 과거와 미래의 자신을 만나게 된다. 두 번째 ‘스메르쟈코프’는 죽음 이후 땅에 묻혀가고 있는 인물이며, 세 번째는 아버지라 여겨지는 표도르를 막 살해한 시점에 서 있는 인물이다. 특히, ‘스메르쟈코프’는 작품의 전개에 따라 ‘스메르쟈코프’ 뿐만 아니라 극 중 다수의 역을 소화해내야 하는 만큼 캐스팅에 초미의 관심이 집중된 바 있다.

첫 번째 ‘스메르쟈코프’에는 연극 ‘분장실 Ver2’, 뮤지컬 ‘땡큐베리스트로베리’에서 안정적인 가창력과 섬세한 연기력을 인정받은 김바다와 연극 ‘엘리펀트 송’, 뮤지컬 ‘라흐마니노프’에서 폭발적인 감정 연기로 관객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은 김현진, 뮤지컬 ‘아가사’, ‘은하철도의 밤’에서 인상적인 연기를 펼치며 라이징 스타로 떠오른 김리현이 열연한다.

두 번째 ‘스메르쟈코프’로는 뮤지컬 ‘쓰릴미’, ‘나빌레라’ 등에서 매력적인 마스크와 관객의 몰입도를 자극하는 무대를 선보인 윤은오, 뮤지컬 ‘마마돈크라이’, ‘아르토, 고흐’ 등에서 압도적인 가창력과 선 굵은 연기를 선보인 박좌헌, 연극 ‘환상동화’, 뮤지컬 ‘개와 고양이의 시간’ 등 장르를 넘나들며 수려한 감정선의 연기를 선보인 백동현이 분한다.

세 번째 ‘스메르쟈코프’로는 뮤지컬 ‘이퀄’, 연극 ‘올모스트 메인’ 등에서 무게감 있는 보이스와 대체불가 연기력을 선보인 정재환과 뮤지컬 ‘용화향도’ ‘다니엘’등에 출연하며 인상적인 실력으로 눈도장을 찍은 류동휘가 무대에 오른다.

‘스메르쟈코프’가 일하게 된 묘지의 묘지기 ‘코폴라’와 잔인한 고문기술자 ‘코르넬리우스’에는 뮤지컬 ‘더 픽션’, ‘재생불량소년’에서 매력적인 목소리와 빛나는 연기력으로 살아 받은 김방언과 연극 ‘제자리에서 나는’, 뮤지컬 ‘조선 변호사’ 등에서 열연을 펼치며 설득력 있는 무대를 선보인 이규학이 분한다.

극 중 러시아 정교의 수도사 조시마 장로 역에는 뮤지컬 ‘루드윅: 베토벤 더 피아노’, ‘광염소나타’ 등에서 보는 이의 시선을 사로잡는 선 굵은 연기로 뮤지컬 계 최고의 연기파 배우로 떠오른 김주호와 뮤지컬 ‘브라더스 까라마조프’, ‘킹키부츠’ 등에 다양한 캐릭터를 맞춤옷을 입은 듯 훌륭하게 소화해내며 극찬 받은 심재현이 출연한다.

파격적인 설정과 인간의 심연에 다가가는 드라마틱한 서사, 아름다운 선율까지 창작 수작의 3박자를 모두 갖춘 뮤지컬 ‘스메르쟈코프는 다시 한 번 흥행 신드롬을 불러일으킬 전망이다.

김바다, 김현진, 김리현, 윤은오, 백동현, 박좌헌, 정재환, 류동휘, 김주호, 심재헌, 김방언, 이규학까지 실력파 배우들이 모두 모인 뮤지컬 ‘스메르쟈코프’는 오는 27일부터 5월 29일까지 대학로 자유극장에서 공연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