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법 소환한 전두환 보도지침... 연극 '보도지침' 성황
언론법 소환한 전두환 보도지침... 연극 '보도지침' 성황
  • 조나단 기자
  • 승인 2021.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극 ‘보도지침’이 대학로 TOM(티오엠) 2관에서 성황리에 개막했다. 8월 31일 개막했다. 언론중재법이 국회에서 쟁점이 되는 상황에서 전두환 정권 시절에 '보도지침'을 그린 연극이 개봉하면서 민주주의와 언론의 역할에 대해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연극 ‘보도지침’은 제5공화국 시절인 1986년 전두환 정권 당시, 김주언 한국일보 기자가 월간 ‘말’ 지에 ‘보도지침’을 폭로한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재구성되었다. 당시, 이 사건을 폭로한 언론인들은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구속되었고, 9년 후인 1995년 대법원의 무죄 판결을 받았다.

한편 폭로 사건이 있었던 1986년 당시, 보도지침을 폭로한 이 사건은 ‘보도지침’에 의해 보도되지 않았다.

특히 금번 공연은, 황희원 연출과 민활란 작곡가가 새롭게 합류하여 종전의 공연보다 한층 더 가깝게 관객들에게 다가갔다. 실제 사건을 토대로 한 법정 연극이라는 점에서 관객들이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지점을 좀 더 쉽고 재밌게 풀어냈다. 이를 위해 극 중 인물들의 과거 대학 연극 동아리 시절의 서사를 추가하며, 현재 법정에서 만난 그들의 대립을 더 극적으로 표현했다.

작품을 연출한 황희원 연출은 “시대에 상관없이 편하게 접할 수 있는 공연이 되었으면 했다. 정의에 대한 정답을 제시하는 대신에 인물 각자의 상황과 선택에 대한 이야기에 집중하고, 대본에 존재하는 언어유희나 유머들을 최대한 살림으로써 심각한 이야기를 한 발짝 떨어져서 바라볼 수 있게 장면들을 다듬었다. 한 발짝 떨어진 그 자리에서 관객들과 함께 이 사건에 대해, 그리고 인물들에 대해 고민하고 싶었다.”라고 금번 작품의 방향성에 대해 얘기했다.

수십 년의 시간이 흘렀고 정권은 수차례 바뀌었다. 자유로운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여전히 보도지침은 존재한다. 현재 언론중재법이 바로 그것. 연극'보도지침'은 시대와 정치적인 소명을 떠나서 자유민주주의와 언론의 역할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게 하는 연극이다.  연극 ‘보도지침’은 11월 14일까지, 대학로 TOM 2관에서 공연된다. 

 


연극 <보도지침>

2021.08.31 ~ 2021.11.14

대학로 TOM 2관


주혁 役 오종혁 임병근 김지철
정배 役 김찬호 박유덕 장유상
승욱 役 구준모 김건호
돈결 役 장민수 김찬종
원달 役 조영규 이지현
남자 役 김현준 임진구
여자 役 문현정 조한나

연출진
연출
황희원
대본 오세혁
작곡 민활란
무대디자인 김대한
조명디자인 이주원
의상디자인 도연
메이크업디자인 정서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