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인터뷰②] 'V에버애프터' 황한나·김이후·박미주, "종합선물세트, 안보면 후회합니다"
[더인터뷰②] 'V에버애프터' 황한나·김이후·박미주, "종합선물세트, 안보면 후회합니다"
  • 조나단 기자
  • 승인 2021.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서 진행된 [더인터뷰①] 황한나·김이후·박미주, 눈을 뗄 수 없을 뮤지컬 'V 에버 애프터'와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대학로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뮤지컬 <미아 파밀리아> <미오 프라텔로>의 연출진이 한자리에 모였다. 뮤지컬 <V 에버 애프터>는 김운기 연출, 이희준 작가, 박현숙 작곡가가 의기투합한 작품으로 17세기 유럽의 작은 공국을 배경으로 인간과 뱀파이어의 시간과 종족을 초월한 로맨틱 코미디 뮤지컬이다. 

뮤지컬 <V 에버 애프터>는 왕위에 가장 가까운 공국의 후계자 프란체스, 수도자가 되고 싶어 공국을 떠나 수도원으로 향하던 중 숲속에 살고 있는 뱀파이어 레미를 만나면서 발생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좌측부터 박미주, 황한나, 김이후 배우 / 사진 ⓒ 조나단 기자

Q.  각자 맡은 배역에 두 명의 배우, 그리고 한 명의 배우가 함께하고 있는데. 어떤 부분이 다른 것 같나. 자기가 연기하는 캐릭터와 다른 부분, 지점을 찾은 게 있을까

황한나  이건 이후 배우가 제가 맡은 프란체스를 그리고 제가 이후 배우가 맡은 레미들과 조이를 이야기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김이후  네, 그렇다면 제가 봤을 때 프란체스들은 우선 옆에 있는 한나 언니의 프란체스는 처음 보는 순간 이 사람의 멋짐이라고 해야 할까요? 그냥 바라보고 있으면 시선이 계속 가게되요. 이미지가 되게 멋지거든요. 그냥 딱 등장하면서부터 보이는 모습이 너무 멋있어요. 그리고 바로 그다음에 이어지는 언니만의 행동과 말투가 되게 여유롭고 젠틀한 모습이 있어서 정말 반하게 되죠. 정말 뭐든지 해줄 수 있다는 믿음을 주는 프란체스인 것 같아요. 되게 많이 고민하고 고심하고 만든 인물이니 만큼 겉과 속에서 느껴지는 고뇌와 연민이 느껴져서 되게 호감이 가는 프란체스입니다.

그리고 상언 오빠의 프란체스는 뭐라고 해야 할까요? 정형화되지 않은 프란체스인 것 같아요. 상언 배우님이 되게 센스가 좋고 순발력이 좋거든요. 어떻게 보면 웃기기도 잘하는데 상황을 되게 빨리빨리 캐치를 해서 되게 유연하게 헤쳐나가요. 옆에서 보면서 상언 오빠의 연기를 보고 있으면 되게 신선하고 유연하면서 동시에 다른 프란체스들에게 볼 수 없는 노련함도 보이죠. 보시면서도 되게 재밌으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상혁이, 상혁 배우가 진짜 막내거든요. 막내 프란체스인데 보고 있으면 진짜 그냥 부잣집 도련님, 극 중에 공국의 후계자라는 역할이랑 정말 딱 들어맞아요. 나이가 어려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되게 풋풋하고 서툰 모습들이 종종 보이지만 어떤 상황이던 당황하지 않고 되게 능숙하게 받아들이곤 해서 옆에서 보면서 놀라기도 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되게 귀엽고 신선한 매력을 가지고 있는 프란체스, 그리고 정말 어딘가 부잣집, 혹은 더 나아가서 공국의 후계자가 있다면 그곳의 외동아들이지 않을까란 생각을 했습니다.

사진 ⓒ 조나단 기자

황한나  레미는 제가 말할게요. 일단 이후 배우가 만들고 있는 혹은 연기하고 있는 레미는 정말 야성적이라는 타이틀이 딱 잘 맞아떨어지는 것 같아요. 종잡을 수 없는, 걷잡을 수 없는 매력을 가지고 있죠. 어디로 튈지 모르겠지만 그래서 오히려 더 끌리는 매력이 있어요. 사실 극 중에서 프란체스가 레미를 지켜주고 싶어 하는 모멘트들이 있는데, 옆에서 보면 그건 그냥 상황에서 벗어난 이야기인 거고 사실은 레미가 더 강해서 자기를 지켜주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란체스가 레미를 많이 지켜주려고 하는데, 이후 레미를 지켜보고 있으면 이 친구가 정말 어떤 요정처럼, 아니면 에스메랄다처럼 이 숲속의 동물들과 소통할 수 있고 자유로움이 느껴지는, 거칠고 혹은 그 속에 숨겨진 매혹적인 모습 등을 다 가지고 있는 뱀파이어인 것 같습니다. 보시는 분들이 다 좋아할 수밖에 없는 캐릭터인 것 같아요.

김이후  최고네요! 

황한나  이어서 지온 배우는 우선 그 큰 눈 때문에 다른 레미들보다 그가 가지고 있는 슬픔이 정말 잘 드러나더라고요. 얼굴로도 표현을 엄청 잘하는데 그 눈망울에서 여러 감정들이 다 표현돼요. 그래서 보면서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뭐가 그렇게 슬프고 힘들까?" "뭐에 기뻐할까?" 계속 궁금해하게 되는 매력을 가지고 있는 뱀파이어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준우 레미는 되게 이뻐요. 요즘 준우 배우의 레미한테 꽂혀있거든요. 준우가 레미 중에 막내인데 연기하는 걸 보고 있으면 정말로 이 친구를 보호해 줘야 할 것 같고, 되게 움직임이나 선에 시선이 집중되거든요. 연기를 하고 움직이는 선들을 보고 있으면 정말 눈이 따라가고, 몸이 따라가게 돼요. 그래서 앞서 이후나 지온 배우가 보여주지 못하는 자기만의 선을 보여주는 레미가 아닐까 싶어요. 

Q.  이야기만 들었는데 도대체 몇 번을 봐야 할지 감이 안 잡힌다.

황한나  일단 최소 세 번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웃음) 

사진 ⓒ 조나단 기자

 

Q.  마지막으로 조이는 어떤가

황한나  우선 병준이는 처음 연기하는 모습을 보자마자 이런 생각이 떠올랐거든요. "도대체 어디에 있다가 온 거지?"라는 거요. 본 것 같으면서도 안본 것 같은, 병준이는 자기만의 색깔을 벌써 캐릭터에 넣고, 이걸 발현하고 있더라고요. 타고난 재능이 있는 아이고 되게 베스트 프렌드가 될 수 있을 것 같고 수다 떨면서 아무 걱정 없이 재밌게 놀고 싶은 친구가 될 것 같은 조이를 연기하고 있어요. 옆에서 보면서 느끼는 건 정말 이 친구가 똑똑하다는 거였죠. 그리고 정말 연습을 너무 열심히 하고 공연에 대한 생각을 엄청 하거든요. 오늘 연습하고 하루 종일 생각하고, 다음날 아침부터 연락이 와요. "누나 이런 장면에서 레미는 이럴 것 같고, 프란체스는 이렇고, 조이는 이럴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라고 물어보는 친구인데 좋아하지 않으려야 않을 수 없는 매력을 가지고 있지 않나 싶어요. 그리고 또 굉장히 유연한 친구라서 장면에 피드백을 하면서 되게 유연하게 받고 수정해나가고 있어요. 굉장히 끼가 많다고 볼 수 있죠.

미주가 그리고 있는 조이는 병준 배우의 조이랑은 완전히 달라요. 연습을 하면서도 되게 열심히 공부하고 연습해와서 내일 미주 배우의 조이는 또 다른 매력, 모습을 가지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본 공연 때까지 이 친구가 그릴 조이는 어떤 매력을 가지고 있을 것이고 또 어떤 서사를 채워나갈지 굉장히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저나 이후 배우가 굉장히 장신이거든요.(웃음) 그런데 미주가 저희랑 같이 있을 때 또 귀여움을 담당하고 있어서 또 균형이 맞지 않나....

박미주  아직 계속해서 캐릭터를 만들어 가고 있는 것 같아요. 언니들이랑 연습을 하면서 같이 맞춰보면서 저 스스로를 되돌아보거나 피드백을 받거든요. 제가 부족한 부분 혹은 더 나아가거나 강한 표현을 해도 되는 부분들을 매일 체크해서 계속해서 바뀌어가고 쌓아가고 만들어가고 있는 것 같아요. 정말 정말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고, 본 공연까지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습니다.

사진 ⓒ 조나단 기자

 

Q.  연습 중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김이후  지금 기억나는 게 하나 있는데, 병준 오빠가 지금 안무 감독을 같이 맡고 있거든요. 그래서 상혁이를 되게 많이 도와주고 있어요. 연습에 앞서 동선을 봐준다거나 호흡을 되게 많이 받아주고 도와주고 있거든요. 예를 들어 오늘 연습이 있고, 어제 상혁이가 병준 오빠에 도움을 받아서 연습을 했고, 밤새 오늘 연습할 장면을 준비해 왔거든요. 그래서 다들 기대하고 어떤 모습을 보여주나 보고 있는데, 상혁이가 병준 오빠의 성격을 거친 인물 그대로 그 텐션과 안무, 그리고 목소리도 병준 오빠처럼 해서 장면을 시연한 거예요. 그래서 다들 빵 터졌던 기억이 있습니다. 

황한나  딱 병준이의 목소리처럼 들리는 순간 다들 잘못 들은 건가 했었는데 병준이가 되어 있더라고요.(웃음) 그래서 병준이 보고 "왜 이렇게 된 거니" 하니까 "죄송해요 제가 주입식 교육을 잘못했어요"라고 말하더라고요. 

김이후  입을 열었는데 그 말투와 표정과 목소리가 전부 그냥 병준 오빠랑 똑같더라고요. 그래서 아니 감독님한테 안무를 배워야지 그걸 다 따라 하면 어떡하냐면서 다들 웃음이 터졌던 에피소드가 하나 있습니다.

Q.  창작 초연은 다 어렵다.

황한나  네, 그런데 연출님이나 작가님이 되게 많이 열어주셔서 정말 즐겁게 연습을 했었던 것 같아요. 사실 본 연습을 시작하기 전이나 연습이 끝난 이후에 시간이 날 때마다 저희끼리 모여서 안무 연습을 하거나 장면, 대본 연습을 할 때가 있었거든요. 사실 대본만 읽으면서 연습을 할 때 찾을 수 없는 부분들이, 배우들이 모여서 연습을 하면서 찾아지거나 채워지잖아요.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다 체크하시고, 우리 공연이 더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게 정말 많이 열어주시고 도와주셨어요. 그래서 저희들도 더 작품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 ⓒ 조나단 기자

 

Q.  본 공연이 시작하면 다들 맡은 역할에 대한 애정이 많이 높아질 것 같다.

황한나  이렇게까지 진지하다고?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집중하고 정말 작품에 집중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저 스스로 부끄럽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게 되는 것 같아요. 지금 그렇게 하고 있기도 하고요.

Q.  추천하고 싶은 넘버가 있다면?

김이후  저는 '사냥'이라는 넘버를 추천드립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넘버이기도 하고 지금 연습을 하면서도 이 장면이 가장 욕심이 나거든요. 이 넘버는 제목 그대로 레미가 사냥을 하는 장면을 그리고 있는 넘버인데 뱀파이어라는 존재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장면이 되게 매혹적이면서도 또 동시에 레미라는 존재가 프란체스와 함께 할 수 없게 하는 요소가 담겨있다는 점에서 우리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넘버이지 않나 싶어요. 욕심이 나는, 정말 잘하고 싶은 장면입니다. 

황한나  멋있어요. 노래도 멋있고요. 

박미주  저는 4번 넘버를 되게 많이 좋아하거든요. '노래 중의 노래'라는 곡인데 일단 가사랑 멜로디가 너무 좋아요. 아가서 내용인데 첫 대본을 받았을 때부터 그 구절이 잊히지 않았어요. "왼팔에 베고 누워라, 오른팔로 안아주리라"라는 건데 처음 대본을 봤을 때부터 지금까지 제가 제일 좋아하는, 추천하는 넘버이자 가사인 것 같습니다.

황한나  사실 저는 좋아하는 넘버가 있기는한테, 제일 추천하고 싶은 넘버니까. 우리 공연을 열어주는 넘버 기도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 넘버는 프란체스라는 인물이 얼마만큼 자기의 인생에 대해서 환멸을 느끼고, 그가 왜 이렇게 거룩해지고 싶어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어요. 그래서 이 넘버를 잘 보시고, 들으시면 프란체스가 가지고 있는 인물의 특성이나 서사가 조금 더 잘 보이고 많이 풀리지 않을까 생각됐었거든요. 그가 얼마만큼 고뇌하고 힘들어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고, 우리 작품의 시작을 알리는 넘버이기 때문에 더 부담스럽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매력 있고 임팩트가 있는 곡이지 않나 싶어서 추천드립니다. 우리 작품 소개에 코미디가 있지만, 우리 작품은 정말 종합 선물세트라는 말이 잘 어울린다고 해야 할 정도로 재밌는 작품입니다. 그만큼 실수는 물론이고 잘해야겠다는 어떤 사명감을 가지고 임하는 넘버입니다. 

사진 ⓒ 조나단 기자

 

Q.  마지막으로 공연을 보러 올 관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황한나  일단 대학로에서 만날 수 있는 정말 신선한 작품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직 뚜껑이 열리지 않았지만 분명 신선함을 느끼실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사실 이 시기에 우리 공연 좋아요 보러 와주세요!라고 말을 할 수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역수칙을 잘 지키면서 공연을 보러 와주신다면 정말 재미있게 웃고 가실 수 있고, 시원하게 공연을 즐기시고 가실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그리고 정말 예쁜 무대만큼, 어떤 배우가 무대에 올라도 늘 최고의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그런 모습들을 열린 마음으로 바라봐 주세요. 

김이후  개인적으로 기존에 쉽게 볼 수 없었던 캐릭터, 설정을 가지고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해요. 분명 신선함에서 오는 어떤 재미와 즐거움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만들어가는 저희도 되게 새롭고 신선하고, 독특하다고 느끼고 있거든요. 저희가 느꼈던 그런 감정들을 관객분들께서도 충분히 느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우리 공연은 재미있을 것 같고, 창작 초연이잖아요. 언제나 초연 작품은 관객분들과 함께 완성해 나간다고 생각합니다. 저희와 그 순간들을 함께해 주시고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박미주  정말 다른 성격과 환경, 생각을 가진 세 명의 캐릭터가 가진 본연의 매력을 찾고, 느끼실 수 있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너무 존경하는 이희준 작가님의 말씀대로 계산하지 않은, 순수하고 즉각적인 세 캐릭터의 본능과 사랑, 우정 등이 관객 여러분의 마음속에 자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작품이 너무 좋기 때문에 제가 느낀 감동을 관객분들도 느껴주시고 함께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Q. 마지막으로 이번 작품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나 다짐이 있다면?

박미주  중학생 때부터 발레를 전공하며 무대에 많이 올라갔었지만 이번에는 무용수나 발레리나가 아닌 뮤지컬 배우라는 타이틀을 달고 처음으로 무대에 오릅니다. 춤이 너무 좋았고, 무대에 서는 시간들이 너무나 행복했지만 오직 발레로 저를 표현하고 보여주는 것에 무언가 허전함, 갈증을 느꼈는데, 뮤지컬이란 장르의 작품들을 보면서 '나도 저 무대 위에 있는 배우들처럼 다양한 캐릭터를 연기하고, 춤추고, 노래를 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죠. 그렇게 뮤지컬 배우의 꿈을 키우기 시작했었습니다. 정말 감사하게도 이번 작품 뮤지컬 <V 에버 애프터>를 만나서 제가 그동안 보여드리지 못했던 저의 다른 모습들을 보여드릴 수 있는 자리가 될 것 같아서 순간순간 최선을 다해, 모든 에너지를 쏟아부어 관객분들께 인정받고 사랑받는 뮤지컬 배우 박미주가 되는 것이 이번 작품을 참여하는 저의 목표입니다. 처음이기에 모든 게 낯설고 어렵지만, 차근차근 열심히 잘 준비해서 무대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진 ⓒ 조나단 기자

 

 


 

창작 뮤지컬 <V 에버 애프터>(영문 제목 : V Ever After)

2021. 09. 12 ~ 2021. 12. 05

대학로 예스24스테이지 2관

프란체스 役 황한나 신상언 박상혁

레미 役 김지온 김이후 이준우

조이/사제 役 김병준 박미주

연출 김운기
대본 이희준
작곡 박현숙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