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1위 쌍용C&E, 페기물업체 공격적 인수
시멘트 1위 쌍용C&E, 페기물업체 공격적 인수
  • 서종열 기자
  • 승인 2021.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멘트업계 1위 쌍용양회가 지난 3월26일 사명을 쌍용C&E로 변경하며 종합환경기업으로 변신을 선언했다. ⓒ 쌍용C&E 제공
시멘트업계 1위 쌍용양회가 지난 3월26일 사명을 쌍용C&E로 변경하며 종합환경기업으로 변신을 선언했다. ⓒ 쌍용C&E 제공

쌍용C&E(구 쌍용양회)가 환경 관련 기업들을 잇따라 인수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30일 재계에 따르면 쌍용C&E는 최근 폐기물처리업체 KC에코물류를 인수했다. KC에코물류는 2014년 설립된 업체로, 가연성 수지류 폐기물을 수집·처리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은 100억대다. 

이에 앞서 쌍용C&E는 지난 3월 순환자원 처리업체인 그린베일을 설립했다. 그린베일은 쌍용C&E가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관련업계에서는 쌍용C&E가 시멘트의 원료 중 하나인 유연탄을 대체할 수 있는 고형연료(SRF)를 자체 공급받는 구조로 진화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번 KC에코물류 인수를 통해 폐기물을 직접 수집하고 처리해 고형연료를 만들어 시멘트 원료를 사용할 것이란 관측이다. 쌍용C&E는 시멘트 업계 1위업체다. 

실제 쌍용C&E는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종합환경기업으로의 변신을 선언한 바 있다. 사명 역시 주력사업인 시멘트와 환경을 의미하는 쌍용C&E로 변경했다. 

금융권에서는 쌍용C&E의 이 같은 변화를 환영하는 분위기다. 강력한 시멘트업계의 점유율을 바탕으로 폐기물처리업체 인수를 통해 유연탄을 대체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있다는 평가다. 

실제 지난 1분기 쌍용C&E의 환경자원사업 부문 영업이익은 234억원대로 90억원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시멘트사업부문보다 2배 이상 높다. 

건자재업계 한 관계자는 "쌍용C&E는 순환자원 활용을 통해 시멘트와 순환자원 활용이란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려 하고 있다"며 "경쟁사들 역시 환경관련 업체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