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 중징계 피한 진옥동 신한은행장...연임ㆍ차가 회장 도전 행보 예상
최악 중징계 피한 진옥동 신한은행장...연임ㆍ차가 회장 도전 행보 예상
  • 이병철 기자
  • 승인 2021.0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 중징계 '문책경고'서 '주의적경고'로 제재 수위 감경
김선제 "사후 피해 수습 관행 우려...금융신뢰 회복"지적
진옥동 신한은행장
진옥동 신한은행장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의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주의적 경고'처분을 받았다. 중징계를 피한 진 행장은 행장 연임과 차기 회장 도전이 가능해 졌다. ㆍ

금융감독원은 22일 오전 9시 30분부터 자정이 넘은 시각까지 제재심을 연 끝에 진 행장에 대해 내려졌던 중징계인 '문책경고'에서 '주의적 경고'로 제재 수위를 감면했다.

금융사 임원에 대한 제재 수위는 '해임 권고-직무 정지-문책 경고-주의적 경고-주의' 등 5단계다. 주의적 경고(감봉)는 진 행장에게 사전 통보했던 문책 경고(3-5년 금융사 취업 제한)보다 한 단계 낮은 제재 수위이다.

이날 제재심에서는 라임펀드의 불완전판매에 이르게 한 책임을 진 행장이 져야 한다는 금감원의 주장과 내부통제를 이유로 CEO가 책임을 지는 것은 과도하다고 맞선 신한은행측 간에 치열한 공방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다. 

그 결과 금감원은 신한은행에 대해서는 사모펀드 등 금융투자상품 불완전 판매(자본시장법) 위반 등으로 업무의 일부정지 3개월 및 과태료 부과를 금융위에 건의하기로 했다. 

신한은행은 제재심에 앞서 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안을 발빠르게 수용했다. 

지난 21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분쟁조정위원회의 기본손해배상비율 55%를 기준으로 한 투자자별 원금의 40~80%를 배상하는 자율조정안을 의결했다. 

김선재 성결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금융감독원이 은행 CEO에 대한 연이은 제재를 감면하면서 도덕적 해이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제재 수위를 낮추기 위한 사후 피해자 보상이 관행처럼 자리잡게 될 수 있다. 금융은 신뢰가 전제된 비즈니스이다. 금융사는 일반 기업보다 훨씬 도덕성이 요구된다. 라임사태 등이 발생할 수 없는 금융 시스템을 마련해 사회적 리스크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제재심의위는 금감원의 자문기구로 심의결과는 법적 효력이 없다. 다만 향후 조치 대상자 별로 금융감독원장 결재, 증권선물위원회 심의, 금융위원회 의결을 통해 제재안이 최종 확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