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력 향상 시키는 속뜻풀이초등국어사전, 속꽃잎달기 학습법 '주목'
어휘력 향상 시키는 속뜻풀이초등국어사전, 속꽃잎달기 학습법 '주목'
  • 박종무 기자
  • 승인 2021.0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속뜻풀이초등국어사전을 활용한 ‘꽃잎달기 학습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속뜻풀이 초등국어사전은 초등학교 전학년 전과목 3만 단어(고유어, 외래어, 한자어)가 수록된 다기능 다효과의 멀티 국어사전으로 속뜻사전 교육출판사에서 출간했다. 

국어사전이지만 동시에 한영사전, 한한사전, 한자 자전기능, 기타 특수 사전 기능(유의어 및 반의어 사전, 속담 및 관용어 사전, 비슷한 듯 다른 말 사전 기능)도 겸하고 있다. 우리글 표현력을 높이기 위해 속담 및 관용어 350개와 고빈도 단음절어 한자 풀이 100개,초중등 교육과정에서 사용되는 상위 고빈도 한자어 1000개, 고품격 사자성어 179개, 고사성어 50개를 만화 형식으로 풀이해두었다.

‘꽃잎달기’학습법은 이 속뜻풀이 초등국어사전을 활용해 학생들이국어사전에서 찾은 단어의 페이지 위에 포스트잇과 같은 스티커를 붙이며 어휘력과 사고력을 기르는 학습 프로그램이다. 국어사전 에 달린 스티커류를 꽃잎에 비유하여 ‘꽃잎달기 학습법’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학습과정은 1단계: 책에 내가 찾은 단어 형광펜 등으로 줄긋기, 2단계 사전에 스티커 등 꽃잎달기, 3단계 피드백과 포상으로 나뉜다. 

실제 꽃잎달기 학습법은 개인뿐 아니라 초등학교, 독서, 논술 학원 등 사전을 활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교육기관에서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다. 

출판사 관계자는 실제 ‘꽃잎달기’ 학습법을 통해 초등학교 학생들이 단어를 찾는 재미와 보람을 느끼며 전과목의 기초인 어휘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속뜻사전 시리즈의 저자인 전광진 성균관대 명예 교수는 “학생들은 아는 단어의 수만큼 읽고, 아는 단어의 수만큼 생각하고 아는 단어의 수만큼 표현한다. 날마다 사전에 꽃잎을 달며 자기만의 사전을 만들어 재미있게 어휘력과 사고력을 높이는 기회가 되면 좋겠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