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발전단지에서 해돋이 보세요!
풍력발전단지에서 해돋이 보세요!
  • 신동민 기자
  • 승인 2005.0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니슨 국내 최초 상업용풍력발전단지 준공

국내 최초·최대의 상업용민자풍력발전단지인 영덕풍력발전단지가 완공됐다.

유니슨은 4월 4일 오후 2시에 경북 영덕 해맞이공원에 총 39.6MW 규모로 1650kW급 풍력발전기 24기를 건설 중이던 풍력발전단지 공사를 끝내고 준공식을 갖는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영덕풍덕발전단지는 연간 9만6680MW 규모의 전력을 생산하여 약 2만3천여 가구에 공급될 예정이다. 또한 1.5MWp 규모의 태양광발전단지도 함께 건설될 예정이어서 종합에너지 관광단지로 지역경제 발전에도 도움을 줄 전망이다.

이 단지는 국가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일환으로 유니슨이 풍려발전 시스템개발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지난해 6월부터 총 675억원을 투자해 10여개월간 진행됐다. 이에 앞서 사업성 타당성 조사에서 독일의 발전기준인 평균풍속 5.5m/s 보다 높은 평균 풍속 7.0m/s가 나와 상업적 발전이 높은 곳으로 나왔다.

유니슨 안규상 실장은 “공사 중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특히 풍력발전기 타워가 82m나 되어 발전기를 산 위로 수송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번 공사를 계기로 많은 노하우를 익힐 수 있어 풍력발전단지 건설 사업에 우의를 점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풍력단지건설의 경우 보통 사업성 타당성 조사와 건설까지 약 2년 정도가 소요되어 대기업들이 이 사업에 뛰어 들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되므로 유니슨은 풍력발전단지 건설의 선도업체로 확실히 자리매김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고유가시대를 맞아 에너지 해외의존도를 낮추고 화석연료 고갈 등 에너지 수급 불안정에 대비하여 국내산 청정에너지의 안정공급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면서 “영덕군의 해맞이 공원과 함께 대규모 풍력발전단지가 조성되어 새로운 지역관광 수익자원으로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