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은총재, "코로나19 경기 불확실성↑ 통화완화 유지"
이주열 한은총재, "코로나19 경기 불확실성↑ 통화완화 유지"
  • 조나단 기자
  • 승인 2021.0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행이 장기화 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기준글미를 사상 최저 수준인 0.5%로 인하한 완화적 통화정책의 기조를 유지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23일 한국은행은 임시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국내 경제 상황과 관련해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완만하게 회복되겠지만 코로나19 전개상황 등에 따라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다. 서비스업 부진 등으로 고용상황 개선속도는 더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국내 경제 회복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용해 나갈 방침이다. 이 과정에서 코로나19의 전개와 백신보급 상황이 거시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자산시장으로의 자금흐름, 가계부채 증가 등 금융안정 측면의 리스크 변화에 한층 유의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소비자물가에 대해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수요측 물가압력 약화로 소비자물가는 0%대 중반의 낮은 오름세를 지속할 것"이라며 "다만 경기가 개선되는 가운데 국제유가가 지난해 수준을 상회하면서 올해 소비자물가상승률은 1% 내외로 높아질 전망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주택 매매가격은 가격상승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수도권과 지방 모두 오름세가 확대됐다. 수급 불균형 우려 등으로 주택 전세가격도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은행 측은 "전반적인 금융시스템 상황을 보여주는 금융안정지수가 여전히 주의단계(8~22)를 유지하고 있다"며 "국내 금융시스템은 대체로 안정된 모습을 유지하고 있지만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경제 주체들의 부채가 크게 증가하는 등 잠재리스크가 다소 증대됐다"고 했다.

이외에도 지급결제 역할에 대한 법적 기반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한은은 "지급결제 환경변화에 맞춰 한은의 역할과 책임을 보다 명확히하는 방향으로 제도 개선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며 "새로운 지급서비스 확산, 핀테크 기업의 지급서비스 시장 참여 확대 등 지급결제 환경 변화가 결제 리스크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