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라임·옵티머스 정·관계 로비 의혹 성역없는 수사 촉구
참여연대, 라임·옵티머스 정·관계 로비 의혹 성역없는 수사 촉구
  • 이진규
  • 승인 2020.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정치권 로비의혹이 제기된 라임과 옵티머스 등 펀드 사기 사건과 관련해 참여연대가 철저한 수사 진행을 촉구 했다. 참여연대는 수천 명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힌 사건에 대해 정관계 로비 의혹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에 사법당국의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참여연대는 14일 ‘옵티머스・라임 로비 의혹 철저히 수사하라’는 논평을 발표했다. 논평에서는 “피해액 규모가 2조 원이 넘는 막대한 수준의 펀드 사기 범죄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기 행각을 벌인 이들이 청와대와 여당, 정부기관 등을 로비 대상으로 삼았다는 의혹들이 니왔으며, 검찰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수사 무마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며 사법당국이 수사에 적극 나설 것을 요구했다. 

특히, “자산운영사에서 작성한 로비 문건 자체의 진위 여부는 물론, 실제 문건대로 로비가 진행되었는지 실체를 제대로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펀드 사기와 이에 대한 수사를 무마시키고자 여권과 금감원, 검찰 등을 대상으로 로비를 벌이거나 뇌물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만큼, 내부 문건의 진위나 실행 여부를 엄정하게 조사하는 것은 물론, 정관계 로비에 대한 성역없는 수사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참여연대는 옵티머스 펀드 관련해서 금융감독원, 검찰 등 정관계인사 20여 명의 실명이 기록된 ‘펀드 하자 치유 관련’ 내부 문건이 수사 과정에서 확보되었지만, 문건의 신빙성 논란과 함께 수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부분을 지적했다.  

더불어 문건에 로비대상자로 지명된 이들에 대한 추가 수사도 요구했다. 최근 불거진 민주당 이낙연 대표 선거사무실 복합기 랜탈 비용 대납과, 전 청와대 행정관 이 모 변호사의 옵티머스 주식 차명 보유 의혹 등에 대해서도 검찰이 조사를 통해 진위여부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라임 펀드 관련해서는 이미 작년부터 수사가 진행돼 기소가 이뤄진 사건이나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이강세 전 스타모빌리티 대표를 통해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 전달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만큼 이 부분에 대한 수사도 요구했다. 

수사 과정에서 뇌물을 주었다는 진술이 나왔음에도 당사자를 아예 조사조차 않고 넘어간 것은 잘못됐다며 5천만원 수수에 대해 부인하고 있는 강 전 정무수석이 김봉현 전 회장을 고소한 만큼, 로비 의혹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야 한다고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 했다. 
 
참여연대는 “펀드 사기 범죄에 정관계 인사들이 로비 등으로 방패막이 되고, 뇌물을 수수하는 낡고 후진적인 행태는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라며 “여당의 대선 후보자를 비롯한 유력한 정치인들이 로비 대상으로 지목받고 있으므로, 엄정하고 신속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논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