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철 현대차증권 사장, 상반기 최대실적… 취임 후 순항
최병철 현대차증권 사장, 상반기 최대실적… 취임 후 순항
  • 신예성 인턴기자
  • 승인 2020.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병철 현대차증권 사장

최병철 현대차증권 사장이 취임 이후 높은 성과를 거뒀다. 코로나19 여파에도 지난해에 이어 올해 상반기 기준 최대 실적을 달성한 것. 이는 최병철 사장이 취임한 직후 받은 첫 반기 성적표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증권은 올해 상반기 연결 기준 74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약 6.5% 올랐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전년보다 4.8% 상승한 532억원이다. 이는 사상 최대 실적으로 증권사 어닝쇼크 우려를 잠재웠다. 이번 실적은 작년 1분기 최대 실적을 1년만에 뛰어넘었다.

현대차증권은 지난 2016년부터 꾸준히 실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 상반기에만 지난해 영업이익의 75%를 달성했다. 돌발 변수가 없을 경우 연간 영업이익 1000억원 돌파가 예상된다.

최병철 현대차증권 사장은 지난해 말 이용배 사장의 후임으로 취임했다. 최 사장은 지난 1987년부터 현대차그룹에 근무했다. 현대모비스 재무부장, 현대차 재경본부장 (CFO) 부사장 등을 역임하며 30여 년 넘게 재무 분야에 근무해 전문성과 금융시장 네트워크를 인정받았다.

일각에서는 최 사장이 증권업에 종사한 이력이 전무하다는 데서 그의 대표이사 선임에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기도 했다. 하지만 최 사장은 실적으로 증명하며 단숨에 증권업계 기대주로 등극했다.

현대차증권은 올 상반기 채권과 리테일 부문의 수익이 급증했다.

채권사업은 전 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특히 운용 부문에서 채권금리 하락을 활용해 전년 동기 대비 200% 이상의 수익이 증가했다.

리테일 부문에서는 위탁매매 이익이 크게 증가했다. 신규투자자 수와 직접투자의 급증으로 인한 거래대금 증가 속 시장점유율 확대가 더해졌기 때문이다.

현대차증권은 투자은행 (IB) 부문에서도 성과를 거뒀다. 최근 약 1800억원 규모의 구로 지식센터 프로젝트파이낸신 (PF) 개발에 사업 초기부터 참여, 주도적인 주선으로 빅딜 프로젝트를 완성했다. 그 결과 10분기 연속 200억원 이상의 순영업수익을 기록하며 안정적 성장세를 이어갔다.

현대차증권 관계자는 “지난 6월 자기자본 1조원 시대를 열었다”며 “효율적 자본 활용으로 하반기에도 안정적 성장에 힘을 쏟을 계획”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