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트' 김려원 "좋은 사람들과 함께 만들어낸 매력적인 작품" [인터뷰①]
'미스트' 김려원 "좋은 사람들과 함께 만들어낸 매력적인 작품" [인터뷰①]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0.0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려원이 만들어낸 '나혜인'은 밝고 배려심 많은 인물
"잘 하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들어 과하게 연습"
사진 조나단 기자

 

 

배우 김려원을 마주하자 '세로토닌'이라는 단어가 떠오르는 순간이었다. 사람의 몸이 행복감을 느낄 때 전달되는 물질인 세로토닌처럼 그의 밝은 에너지가 주변 사람들에게 큰 행복감을 전했기 때문. 김려원은 뮤지컬 <미스트>에서 사랑스러운 매력이 여실히 느껴졌던 '나혜인'의 모습 그대로였다.

자기소개가 제일 부끄러운 뮤지컬 배우로 자신을 소개하던 김려원은 "좋은 사람들과 함께 만들어낸 매력적인 작품"이라며 <미스트>에 대한 과한 애정을 드러냈다. 그는 "나혜인은 우연이(아키라)를 통해 엄마에 대한 원망을 내려놓는다. 조선귀족이 가진 모든 걸 버리고 옳은 길을 갈 수 있었던 여자"라고 오랜 고민 끝에 답했다. 

한국창작 뮤지컬 <미스트>는 지난 2016년 '아르코-한예종 뮤지컬창작아카데미(AKAMA)' 쇼케이스 최종 선정작으로 수정 보완해 본 공연으로 관객과 만나고 있다. 과거 일본제국의 식민지었던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 이야기를 담아냈다. 김려원은 "나라 사랑, 작품의 주제에 대한 애정이 들었다. 그 당시 여자로서 뭔가를 결심하고 자기 순리대로 살지 않는 게 굉장히 매력적인 요소다. 정말 좋았고 잘해보고 싶은 마음이 컸다"고 밝혔다.

"영화 <암살>과 비슷한 결이 있어서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어요. 저는 혜인이가 도도하고 남의 눈치를 안 보는 모습보다는 친절하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다정한 혜인이로 보여주고 싶었죠. 아키라가 혜인이에게 매력을 느껴야 한다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그동안 아키라 주변에는 인상 쓰는 사람이 많았을 텐데, 밝은 혜인이를 보면서 와닿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또 변화하는 혜인의 폭은 크게 보였으면 해서 더 밝게 연기하고 있어요."

사진 조나단 기자

 

극 중 의병이었던 독립군 어머니를 어린 시절 여의는 혜인이다. 김려원은 "여 일곱 살 때다. 혜인의 가정교사 선생님이 굉장히 좋은 사람이라는 생각을 했다. 따뜻한 선생님을 만나 밝은 혜인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거 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평소에 걱정이 많은 편이라는 김려원은 공연 전 청심환을 먹고 무대에 올랐을 정도라고. 민망해하며 크게 웃던 그에게 지금은 어떠냐고 물었다. 그는 "3일 먹었다. 아무한테도 검증받지 못한 초연에 대한 불안감이 있었다. 제가 만들어 낸 캐릭터가 과해 보이면 어떡하지라는 생각도 많았다"는 걱정어린 김려원의 얼굴에선 진지함이 묻어났다.

그렇다면 김려원과 혜인은 어떤 점이 비슷할까. 그는 "밝은 면이 많이 닮은 거 같다. 연출님께서 김려원의 혜인을 존중해 주시고 제가 하고 싶어 하는 연기를 열어주셔서 혜인이를 더 잘 만들어낼 수 있었다"는 대답에는 망설임이 없었다.

혜인은 슬픈 감정선을 가진 것과 동시에 밝은 인물로 보여주고 있다. 혜인이 간직하고 싶었을 순간에 대해 김려원은 "아키라, 혜인, 우영 셋이 함께했을 때다. 한 두 달 밖에 안 되는 짧은 기간이라 모든 순간이 더 소중한 거 같다"고 이야기했다.

극 중 음료를 사오겠다는 아키라(오른쪽, 정민 분)와 그를 바라보는 김우영(왼쪽, 안재영 분)과 나혜인(김려원)

다른 뮤지컬의 넘버와 달리 인물의 속마음을 들려주는 듯한 느낌이 강하다. 장면의 전환은 암전으로 설명한다. 이에 김려원은 "아리아적인 느낌이 컨셉인 거 같다"며 "인물 간의 싸움이 붙거나 스토리가 진전이 되는 곡이 없는 편인 거 같아 이야기를 많이 했었다. 연극적인 요소와 솔로곡이 많다 보니 네 명이 함께 부르는 '하나비' 넘버를 가장 좋아한다. 각자의 속마음을 말하는 하모니"는 웅장함을 더 한다.

특히 이날 김려원은 '나를 찾아' 넘버에 대한 비하인드를 털어놓기도 했는데 "노래가 끝나고 박수를 못 치겠다는 팬의 말에 박수쳐주면 정말 행복할 거 같다고 하니 다음 공연에서 바로 박수를 쳐주셔서 창피했다"는 이야기였다. 엎드려서 절받는 거 같아 쑥스러웠다던 그는 "모든 배우의 생각이 그런 건 아니겠지만, 공연 중간 관객의 피드백을 받는 건 힘이 나는 일이다"며 고백했다.

"잘하고 싶은 마음에 연습을 과할 정도로 열심히 했어요. 목 상태가 많이 나빠졌죠. 공연 초반 음 이탈이 났고 관객분들께 찬물을 끼얹은 거 같아 너무 죄송했어요. 관리를 잘 못 한 저에게 속도 많이 상하고요. 성대결절로 며칠 동안 주사 맞으며 치료에 전념해 지금은 많이 나아졌고 다시는 그런 모습을 보여드리지 않는 게 목표예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