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첫 ‘제로 금리 시대 개막... 한은 긴급 금리인하
사상 첫 ‘제로 금리 시대 개막... 한은 긴급 금리인하
  • 한원석 기자
  • 승인 2020.0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8년 이후 12년만의 임시 금통위 열고 1.25%→0.75%로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1.25%에서 0.75%로 0.5%포인트 인하하면서 사상 첫 0%대 금리 시대가 열렸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임시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임시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은은 16일 오후 임시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를 열고 기준금리를 이같이 인하했다고 밝혔다. 한은이 임시 금통위를 열어 금리인하를 단행한 것은 지난 2008년 10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약 12년 만이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사상 첫 ‘제로(0%대) 금리’ 시대를 맞게 됐다.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에서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글로벌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가 심화됐다”며 “국내외 금융시장에서 주가와 환율 등 주요 가격 변수의 변동성이 크게 증대되고 국제유가가 큰 폭 하락했다”며 금리인하 이유를 설명했다.

앞서 지난달 27일 한은은 정례 금통위 회의에서는 코로나19 사태가 이달 정점에 이르고 진정될 것이라는 전제를 두고 기준금리를 1.25%로 동결한 바 있다. 그러나 사태가 진정되기는커녕 오히려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현실화되면서 긴급 금리인하로 방향을 선회한 것이다.

이번에 내려간 연 0.75%의 기준금리는 17일부터 운용된다. 한은은 금리인하와 함께 금융중개지원대출 금리를 연 0.50~0.75%에서 0.25%로 인하키로 했다. 또 한은 환매조건부매매(RP) 대상증권에 은행채도 포함한다.

한은은 “금융중개지원대출 금리 인하로 은행의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유인을 제고하고, 차입기업의 이자부담 경감, 자금사정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며 “아울러 RP매매 대상기관들의 담보여력을 확충해 유동성 공급의 원활화를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