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위기' 두산중공업, 휴업 검토...노조는 거부
'경영위기' 두산중공업, 휴업 검토...노조는 거부
  • 오혁진 기자
  • 승인 2020.0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산중공업이 ‘경영난’으로 휴업을 검토 중이다. 문제는 노조가 거부하고 있어 노사 간 충돌이 예상된다.

11일 두산중공업은 “경영상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한 자구노력으로 일부 휴업을 검토 중에 있고 노조와 협의를 진행하기 위한 절차로 지난 10일 문서를 발송했다”고 공시했다. 두산중공업은 고정비 절감을 위한 긴급조치로 근로기준법 46조, 단체협약 37조에 근거해 경영상 사유에 의한 휴업을 하겠다는 방침을 전달한 것이다.

회사 측은 “이와 관련해 일부 언론에 보도된 것과 같이 전체 창원공장의 조업중단이나 사업중단으로 오해될 소지가 있어 사실관계를 알린다”며 “창원공장의 전체 또는 부문의 조업중단은 없다”고 밝혔다.

이어 “회사는 고정비 절감을 위한 추가 방안의 차원으로 대상자들을 선별하여 평균임금 70%를 지급, 일정기간 쉬게 하는 방침”이라며 “명예퇴직, 일부 휴업 등 구조조정방안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해 경영정상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재계에 따르면 두산중공업은 원자력·석탄화력 프로젝트 취소로 인한 경영실적이 악화된 상태다.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들어있던 원자력·석탄화력 프로젝트 취소로 약 10조원 규모의 수주물량이 증발했기 때문이다.

이어 2012년 고점 대비 현재 매출이 50% 아래로 떨어졌고 영업이익은 17% 수준에 불과한데, 최근 5년간 당기 순손실액이 1조원을 넘어 영업활동만으로 금융비용을 감당할 수 없고 신용등급까지 하락했다.

그러나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는 이를 거부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지회와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12일 경남도청 앞에서 경영진의 휴업 협의 요청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