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기권’ 금태섭에 민주당 지지자들 “탈당해라” 성토
‘공수처 기권’ 금태섭에 민주당 지지자들 “탈당해라” 성토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9.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기권표 17명중 유일한 민주당 의원... 나머지는 모두 바른미래당 소속

공수처법 국회 본희의 표결에서 금태섭 의원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가운데 유일하게 기권표를 던졌다. 이를 두고 여권 지지층의 성토가 이어지고 있어 민주당이 금 의원에 대해 어떠한 처분을 내릴지가 관심사다.

 

국회에서 발언중인 민주당 금태섭 의원. (사진=뉴시스)
국회에서 발언중인 민주당 금태섭 의원. (사진=뉴시스)

 

국회는 30일 자유한국당이 투표를 포기하고 퇴장한 가운데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가 제출한 공수처법 제정안을 재석 177명 중 찬성 160명, 반대 14명, 기권 3명으로 의결했다. 지난 4월 30일 패스트트랙에 올라탄지 244일 만이다.

당초 재석 176명중 찬성 159명으로 알려졌으나 민주당 신경민 의원의 표가 반영되지 않아 정정신청을 통해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반대표는 바른미래당 권은희·김삼화·김수민·김중로·박주선·신용현·오신환·유의동·이태규·이혜훈·정병국·정운천·지상욱·하태경(가나다순) 의원이 던졌다. 바른미래당 김동철·이상돈 의원과 민주당 금태섭 의원은 기권했다. 공수처법에 기권이나 반대표를 던진 17명은 금태섭 의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바른미래당 소속이었다.

검찰 출신인 금 의원은 공수처 설치에 대해서는 당론과 반대 입장을 유지해왔다. 전례가 거의 없는 제도이기 때문에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유일한 여당 이탈표가 된 금태섭 의원의 기권표와 관련해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당론으로 결정된 사안에 유감”이라며 “지도부가 향후 대응을 검토하고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민주당 지지층은 부글부글 끓어오르고 있다. 금 의원의 페이스북과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해당행위’라며 “탈당하라”는 글과 “민주당은 금태섭을 출당시켜라”는 글들이 올라왔다.

일부 당원들은 “당론을 어긴 금태섭을 징계하지 않으면 민주당은 콩가루 정당이 될 것”이라거나 “제2의 조경태·이언주를 만들고 싶지 않으면 금태섭을 제명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과연 당론을 거스른 금 의원이 무사히 21대 총선 공천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