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욱 공정위원장, 유통시장 겨냥한 ‘광폭행보’
조성욱 공정위원장, 유통시장 겨냥한 ‘광폭행보’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9.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벽 배송 벤처 ‘마켓컬리’ 물류 현장 방문... 유통시장 혁신·상생 정책 추진 표명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의 행보가 넓어지고 있다. ICT 분야에 이어 유통시장으로 확대하는 모양새다.

조 위원장은 28일 서울 송파구 서울복합물류센터 내 ‘마켓컬리(컬리)’의 물류현장을 방문하고, 납품업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마켓컬리’는 국내 최초로 ‘새벽배송’이라는 혁신적 서비스를 본격 도입하여 빠르게 성장한 유통 벤처기업이다.

조성욱 공정위원장이 28일 서울 송파구 서울복합물류단지 내 '마켓컬리'를 방문해 김슬아 컬리 대표와 냉장센터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성욱 공정위원장이 28일 서울 송파구 서울복합물류단지 내 '마켓컬리'를 방문해 김슬아 컬리 대표와 냉장센터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그는 납품업체와의 간담회에서 ‘마켓컬리’의 우수한 상생 사례를 공유하고, 대규모 유통채널과의 거래에서 경험한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마켓컬리는 납품업체를 이익창출 수단이 아닌 함께 성장해나가는 ‘파트너’로 보고, 상생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추진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재고 부담을 납품업체에게 떠넘기지 않는 ‘100% 직매입·무반품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또 상품 입고 이후의 물류비, 광고비 등을 납품업체로부터 수취하지 않거나, 소비자 요구를 반영한 상품을 공동으로 개발·기획하고 판촉을 지원하고 있다.

조 위원장은 “납품업체에게 투자 위험 및 각종 비용을 전가하고 그 성과를 유통기업이 독식한다면 납품업체의 의욕이 상실되고 자생적 성장이 억제되어 그 피해가 다시 유통기업에게 돌아오게 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유통산업에서의 혁신은 유통기업 혼자만의 투자와 이익실현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유통기업의 불공정행위는 결국 유통생태계 전체의 경쟁력을 크게 약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납품업체가 투자하고 일한 만큼 제대로 된 보상을 받아야 좋은 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R&D 투자도 함께 이루어져야 ‘유통 혁신의 선순환(virtuous cycle)’이 실현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 위원장은 “그러나 정부가 개입해 유통기업의 불공정행위를 시정하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글로벌 유통경쟁 시대에서 유통기업과 납품업체는 고도화된 소비자의 요구에 공동으로 대응하는 운명 공동체라는 점을 인식하고, 상호 협력해 나가야만 한다”고 했다.

또한 신생 유통기업도 혁신 기술이나 아이디어가 있다면 유통시장의 주요 참여자로서 공정경쟁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유통 혁신을 위한 비용과 성과를 납품업체와 공정하게 나눈 우수 상생사례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시장에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최근 격화된 유통시장 경쟁으로 인해 유통기업이 납품업체에게 각종 비용을 전가하는 불공정행위 유혹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감안해, 이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도 강화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특히 유통시장에 대한 유용한 정보 제공을 확대하여, 시장 참여자의 합리적 선택을 통해 시장이 자율적으로 규율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데 방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그간 공개해 온 판매수수료율뿐만 아니라 물류비·판매장려금 등 납품업체가 부담하는 제반 비용이 투명하게 드러나게 함으로써 유통기업의 불공정한 비용전가 행위를 방지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