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vs 윤석열, “내가 보수의 적통이다”
황교안 vs 윤석열, “내가 보수의 적통이다”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9.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보수진영 ‘선수교체론’ 나오는 내막... 황교안 대표 극단적 투쟁 연속에 우려 ‘솔솔’
- 'Plan B' 윤석열 등판설 대두, 60억 모금설도 나와... '꽃놀이패' 쥔 검찰 누구 손 들까

보수진영에서 선수교체론이 나오고 있다. 황교안 대표 체제로는 총선승리가 힘들다고 보는 견해다. 대타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당내에선 황 대표의 장외투쟁 삭발 단식 ‘3연타’가 성공적이었다는 자평이 나온다. 그러나 6개월 이상 장기화된 장외집회로 인해 한국당 안팎에서 피로감이 확산되고 있다는 관측이 나d온다. 일각에서는 ‘Plan B’를 준비하는 신호도 감지된다. 최근 윤석열 검찰총장을 차기후보군으로 낙점하고 선거자금을 모금한다는 설도 흘러나온다. 총선을 앞두고 보수의 적통을 둘러싼 경쟁을 살펴본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비상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가운데 단식 중인 황교안 대표. (사진=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비상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가운데 단식 중인 황교안 대표. (사진=뉴시스)

 

황의 승부수인가 무리수인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보수진영의 우려를 사고 있다. 계속되는 장외 투쟁으로 ‘집토끼’인 보수 지지자들을 돌아오게 하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도 있지만, 중도층을 잃어버릴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런 우려의 배경에는 황 대표가 ‘장외투쟁·삭발·단식’으로 이어지는 극단적인 수단을 남발한다는 시선이 깔려 있다.

실제로 황 대표는 취임 두 달 만인 지난 4월20일 광화문 집회를 시작으로 장외투쟁에 나섰다. 약 한 달간 서울·대전·대구·부산 등에서 주말 장외집회를 했다. 이어 3개월 만인 8월 중순 “문재인 정권의 국정농단과 대한민국 파괴가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장외투쟁을 선언했다.

또 지난 9월에는 조국 법무부장관 파면을 요구하며 황 대표가 삭발하겠다고 나섰다. 이어 지난 20일 오후부터 청와대 앞 광장에서 선거법 개정안과 공수처설치 법안처리 저지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 수용 및 소득주도성장 폐기 등을 촉구하며 무기한 단식에 들어갔다.

황 대표의 단식 이틀만인 22일 청와대가 지소미아 종료를 전격적으로 연기하면서 한국당에서는 “황 대표의 ‘승부수’가 먹힌 것 같다”는 반응이 나왔다. 하지만 그동안 장외투쟁 등을 두고 당내에선 부정적인 의견이 더 많았다. 일각에선 “구시대적 발상이다. 국민에게서 외면 받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한 한국당 보좌진은 국회 익명 페이스북에 당의 무리한 동원령을 비판하기도 했다. 지소미아 연기를 두고도 당 안팎에서 “황 대표가 치밀한 준비와 계산으로 거둔 결과가 아닌데 ‘정치력’이라고 착각하게 될 것 같아서 걱정이다. 나중에 큰 오판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당 일각에서는 당지도부에 대한 불만이 불거져 나온다. 조국 정국과 패스트트랙 수사이후 출구전략이 필요한데 지도부가 손을 놓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Plan B를 준비해야 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대두된다. ‘포스트황’을 준비해야 된다는 주장이다.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뉴시스)

윤석열 ‘구원투수론’
최근 보수진영에서 ‘Plan B’로 각광받는 인물은 윤석열 검찰총장이다. 한때 보수진영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구속시킨 ‘역적’, ‘정치검사’라고 비난받던 윤 총장은 이제 ‘구국의 인물’로 위상이 180도 바뀌었다.

보수 일각에서 최근 윤 총장을 차기 대권후보군으로 낙점했다는 설도 나온다. 선거자금으로 60억여원을 모금했다는 구체적인 내용도 담겨있다.

이런 극적인 변화는 앞서 6월 검찰총장 인사청문회 당시에만 해도 예상하기 힘들었다. 인사청문회에서 한국당 등 야권은 윤 총장에 대해 날을 세웠다.

하지만 취임이후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일가를 첫 타깃으로 겨누면서 사정은 달라졌다. 지난 8월 27일 검찰이 조 전 장관과 관련해 전방위적 압수수색에 나서며 본격적인 수사를 벌이자 여권을 중심으로 ‘과잉수사’란 비판이 나오기 시작했다. 여권 지지세력은 윤 총장을 ‘검찰춘장’이라고 조롱했다.

반대로 보수세력은 ‘포스트 문재인’ 조국을 겨냥한 윤 총장에게 지지를 보냈다. 여기엔 지난 10월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윤 총장의 발언도 한몫했다. “역대정부 가운데 검찰의 중립성을 어느 정부가 가장 보장했느냐”는 이철희 의원의 질문에 ‘이명박 정부에서 가장 보장됐다’는 취지의 답변을 한 것이다.

꽃놀이 패 쥔 윤석열 검찰
검찰은 현재 정치권을 향한 노림수를 여럿 가지고 있다. 여론과 총선 결과에 영향을 미칠 ‘꽃놀이패’를 쥐고 있는 것. 현 정부에 대한 패와 한국당과 황교안 대표를 향한 패 등 다양하다.

최근 주목받는 청와대를 향한 패는 유재수 전 부산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청와대가 무마했다는 의혹이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25일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해 법원이 이를 받아들였다. 이를 두고 법조계 안팎에서는 유 전 부시장이 ‘검찰의 히든카드’라는 설이 돌고 있다. 유 전 시장을 소환하던 날 조국 전 장관도 소환했기 때문이다. 출석한 검찰청은 달랐지만 ‘모종의 메시지가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은 조국 전 법무장관이 민정수석 재직시절 유 전 부시장 건을 덮었다고 보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조국 위의 더 큰 힘이 눌렀다고 판단한다는 것. 그것을 캐면 문재인 대통령에게 치명상을 입히고 총선에서 민주당을 몰락시킬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는 거 같다는 관측이 나온다.

유 전 부시장의 영장이 발부된 이후 다음 차례는 검찰의 청와대 민정수석실 압수수색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이미 서초동에서는 살아있는 권력을 향해 정면 돌파하는 그림을 보수언론과 합작으로 만들 거라는 시나리오도 암암리에 돌고 있다.

한편 한국당과 황교안 대표를 향한 대표적인 패는 세월호 사건이다. 지난 11일 검찰은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을 공식 발족했다. 윤석열 총장이 직접 수사보고를 받겠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건 수사대상 가운데 가장 주목받는 것은 단연 당시 법무부장관이었던 황교안 대표의 수사외압 의혹이다. 황 대표는 기자간담회 등에서 “반복 조사해도 문제될 것 없다. 떳떳하지 못한 일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제1야당 대표가 수사 대상이 될 경우 여론에 적지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밖에도 패스트트랙과 관련해 한국당 의원 50여명에 대한 수사도 남아있다.

검찰의 움직임을 두고 한 법조 출입기자는 “검찰 안팎에서 보수진영이 결집하면 (총선에서) 해볼 만한 싸움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며 “취재과정에서 만난 전현직 검사들이 ‘총선 고비로 정권이 바뀔 것’이라고 말한다”고 했다.

이어 “(검찰이 보기에) 황교안·나경원은 엄밀히 살아있는 권력”이라며 “죽은 권력 죽이기 전문 검찰은 (황교안·나경원에) 칼을 못 뽑는다”고 단언했다. 검찰의 상당수가 ‘문재인은 죽은 권력 한국당은 미래권력’이라고 생각한다는 얘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