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두 경제비평] 미래 걸린 ‘자동차 혁명’, 정부가 안 보인다
[이원두 경제비평] 미래 걸린 ‘자동차 혁명’, 정부가 안 보인다
  • 이원두 고문
  • 승인 2019.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인 경영자는 때때로 예언가가 된다. 1995년 당시 세계 선두 전자 기업이던 일본 소니 최고경영자에 오른 이데이 노부유키가 ‘인터넷은 (산업계에 충돌할) 거대한 운석’이라고 경고했다. 그의 경고대로 기존산업체는 쇠락의 길로 접어 든 반면, 구글‧애플‧페이스 북‧아마존 등 거대 IT 기업이 군림하게 되었다.

그리고 20여년. 산업계에는 새로운 ‘운석 충돌론’이 힘을 얻고 있다. 운석이 충돌할 대상은 바로 자동차 산업이다. 현대 자동차 그룹이 자동차 비중을 절반으로 줄이고 개인 항공기와 로보틱스 분야 진출을 선언한 배경이다. 현대자동차 그룹만이 아니다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는 오늘의 도요타를 만든 핵심 요인인 ‘계열화’ 파괴를 서둘고 있다. 2년 전 당연히 그룹 내 계열사인 덴소가 납품할 것으로 기대했던 브레이크 센서를 비롯하여 자율운전용 카메라와 레이더를 독일의 컨티넨털에 발주한 것이 계열화 파괴의 시작으로 꼽는다. 도요타가 내건 슬로건은 ‘최고 품질을 보다 싼값에’이다. 이로 인해 그룹의 핵심 부품계열사인 덴소와  아이신은 새로운 고객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IT산업이 선도하는 ‘산업혁명’이 자동차의 개념까지 바꾸어 버린 데 따른 궁여지책이기도 하다.

자동차 산업은 포드가 T형을 양산 한 지 백여 년이 되는 이 시점에서 네 가지 변혁이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다. 인터넷 접속 기능(Connected)을 바탕으로 한 자율운전(Autonomous), 공유와 서비스(Shared & Service) 그리고 전동 화( Electric)로 요약된다. 자동차의 전동 화, 전기 자동차는 화석연료―가솔린과 디젤의 추방을, 소유의 대상이 아니라 공유를 통한 이동 서비스의 대상으로 변질되고 있음을 뜻한다. 한마디로 말해서 기존 자동차 개념에 얽매어 있다가는 도태될 수밖에 없는 것이 지금의 자동차 산업이다.

화석연료 추방은 전기 자동차와 수수 차로 이어지고 있으며 자율운전 기술 확립을 위해 각 업체는 동종 간, 이종 간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지평 열기에 여념이 없다. 현재 자율주행 특허 보유수는 도요타가 천 1백 43건으로 1위, 포드, GM이 그 뒤를 잇고 있으며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이 5위에 올라 있다. 현대자동차가 6위,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공동 7위에 올라 있는 것으로 독일 지식재산권 시장조사업체 아이플리틱스가 밝혔다.  

그렇다고 자율운전 기술이 확립된 것은 아니다. 여전히 개발단계에 있으며 표준화 기술 확보에 불꽃 튀는 경쟁이 계속되고 있다. 도요타와 GM,독일의 보슈가 손을 잡았다고 실리콘 벨리 소식통이 전하고 있다. 이미 피아트 크라이슬러 오토 모빌스는 구글의 웨이모를 고리로 삼아 프랑스 르노, 닛산, 미쓰비시자동차와, 포드는 인공지능 아르고를 매개체로 하여 폴크스바겐 GM, 혼다와 협업체제를 굳히고 있다. 도요타는 일본 내의 스즈키, 마쓰다, 스바루를 따 안고 우버와 공유 시장 확대에 나섰다.

애플과 아마존 일본의 소프트 뱅크는 강력한 투자자로 이들을 지원하고 있다. 중국은 자율운전 기술 축적에 정부가 앞장을 서서 각 도시마다 시운전 지역을 지정,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 일본의 경우 히다치와 혼다가  부품 4사를 통합하여 경쟁력 극대화를 서둘고 있다.  폴크스바겐 그룹과 프랑스 르노는 5년 안에 가솔린차 가격에 맞춘 신차를 출시할 예정. 승용차뿐만 아니라 트럭 역시 변신에 나섰다. 현대자동차가 수소 트럭을 미국에서 선보인 것과 때를 같이 하여 일본의 히노와 독일의 다임러는 대량수송으로 확보한 방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서비스에 나설 예정이다.

자동차 산업이 맞고 있는 ‘새로운 춘추전국시대’가 안고 있는 또 다른 숙제 는 기존 법체계와의 상충, 고용 감소 등 부수적 과제 해결이다. 기술 확보와 신차 개발 ‧ 출시는 업계 몫이지만 이러한 과제 해결은 정부 당국이 앞장을 서야한다. 우리 자동차 업계의 기술력과 투자여력 등에는 큰 장애가 없다 치더라도 자율주행 시험, 공유 시장 확립 등 기존 법체계와의 갈등은 풀릴 기미가 없다. 오히려 어렵게 추진해 온 ‘타다’가 재판에 회부 되는 웃지 못 할 사태가 벌어졌는데도 이를 해결하는 데 어느 누구 하나 앞장서지 않고 있다. 기득권과 적폐 청산을 내걸고 출범한 이 정부가 택시업계 하나 설득하지 못하고 방관하는 것은 이해하기 쉽지 않다. 이러다가는 자동차 산업을 향해 세차게 몰아닥치고 있는 ‘운석’과 정면충돌, 우리만  도태될지도 모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