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성의 특징주] 이더블유케이, 수상한 주가 폭등에 '투자 경고'
[박철성의 특징주] 이더블유케이, 수상한 주가 폭등에 '투자 경고'
  • 박철성 대기자<리서치센터 국장ㆍ칼럼니스트>
  • 승인 2019.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 경고』 이더블유케이 수상한 그래프, 단기간 2.5배 껑충!
◈최대주주 될 스포츠웍스, 당기순손익 4억 원... 주식담보 없이 310억 양수대금 마련 가능할까?
◈개인2 ㆍ외국인1 소수계좌 주가 견인! 거래소 투자주의 당부...
◈세력 일부 차익실현, 『개미 무덤』 경계령!
◈주가 급등 이유 없다더니, 최대주주변경ㆍ500억 CB 발행ㆍ100억 유상증자 공시 쏟아내...
◈부태성 대표, 실적 개선 의지 강조 3개월 만에 회사 주식 전량 매각!
◈최근 세력 일부 차익실현, 주당 평균 매도가격은 10,388원!

 

▲이더블유케이 주가가 폭등했다. 폭등 주가에 2개의 개인계좌와 1개의 외국인 계좌가 깊이 관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개미 무덤』 경계령이 내려진 배경이다. 홈페이지 캡처.
▲한국거래소는 이더블유케이에 『매매 거래정지 예고』 공시를 했다.
▲한국거래소는 이더블유케이에 『매매 거래정지 예고』 공시를 했다.

 이더블유케이(258610ㆍ대표 부태성) 그래프가 수상하다. 단기간 주가가 2.5배 뛰었다. 비정상적 폭등이라는 지적이다.

한국거래소에서는 이더블유케이에 『투자 경고』와 『매매거래정지 예고』조치를 했다.

특히 지난 12일과 13일, 이더블유케이를 ‘15일간 상승 종목의 당일 소수계좌 매수 관여 과다종목’으로 공시했다. 이더블유케이 폭등 주가에 2개의 개인계좌와 1개의 외국인 계좌가 깊이 관여했다는 것. 이들 계좌가 주가를 견인했다는 얘기다.

이는 거래소와 금감원에서 이더블유케이의 매매 동향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는 강력한 경고성 메시지. 아울러 투자 주의를 당부했다. 『개미 무덤』 경계령이 발동된 배경이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12일과 13일, 이더블유케이를 ‘15일간 상승 종목의 당일 소수계좌 매수 관여 과다종목’으로 공시했다.

 

이더블유케이의 주가폭등은 3단계의 견인 과정을 거쳤다는 분석 보고다.

앞서 지난달 2일 이더블유케이 주가는 상한가(29.92%)를 기록하면서 거래량이 10배 이상 뛰었다. 거래소가 주가 급등 관련 조회공시를 요구했다. 이더블유케이는 “별도로 공시할 정보가 없다”고 밝혔다. 주가 급등 이유가 없다는 것이었다.

◈주가 급등 이유 없다더니, 최대주주변경ㆍ500억 CB 발행ㆍ100억 유상증자 공시 쏟아내...

이더블유케이 주가는 3주 후인 지난달 26일과 29일, 양일간 46.26% 급등했다. 2단계 급등이었다.

▲이더블유케이는 최근 최대주주 변경 주식 양수도 계약 공시를 했다.
▲이더블유케이 최대주주 변경 주식 양수도 계약 내용. 최대주주가 될 스포츠웍스는 당기순손익 4억 원의 방송프로그램 제작업체. 과연 주식담보 없이 양수 대금 310억 원을 만들 수 있을까.

 

이더블유케이는 상한가를 기록한 29일 장 마감 후 최대주주변경ㆍCB 발행ㆍ유상증자 소식을 한꺼번에 쏟아냈다.

이더블유케이는 스포츠웍스와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양수도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2009년 회사를 설립한 부태성 대표와 아들 등이 보유한 주식 57.65%(425만5159주)를 주식회사 스포츠웍스에 310억 원에 매도한다는 내용이었다.

이더블유케이는 같은 날 500억 원 규모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전환사채(CB)를 발행한다고 별도 공시했다.

공교롭게도 당일 상한가 여파로 시가총액이 약 540억 원으로 늘면서 시가총액 수준의 CB 발행을 완성했다.

이밖에 100억 원 규모 제3자 배정 유상증자 소식을 잇달아 발표했다. 발행 대상자는 주식회사 바르코. 신주 발행가액은 4,850원이라고 공시했다.

▲이더블유케이 일봉 그래프. 총 3단계에 걸친 폭등임을 확인 할 수 있다. 키움증권 영웅문 캡처. 미디어캠프 신원 제공.

 

◈이더블유케이 3단계 폭등! 세력 평균매수가격 8,323원 부근...

그리고 이더블유케이 주가는 지난 8일 장중, 11,750원을 찍었다. 3단계 폭등의 상투였다.

3단계 주가폭등은 7월 24일~8월 13일 집중 됐다. 이 기간 미확인 세력의 주당 평균매수가격은 8,323원 부근.

◈최근 세력 일부 차익실현, 주당 평균 매도가격은 10,388원!

최근 세력의 일부 차익실현 현장이 눈길을 끌었다. 그들은 8월 14일~20일 현금화 했다. 주당 평균 매도가격은 10,388원.

문제는 나머지 차익실현 물량이 쏟아질 때이다. 그 경우, 주가는 곤두박질치기 마련. 그래프가 주저앉는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했다. 

이더블유케이 투자에 공격보다는 방어적 스탠스가 필요한 이유다.

◈부태성 대표, 실적 개선 의지 강조 3개월 만에 회사 주식 전량 매각!

부태성 대표는 지난 4월 모 언론과의 인터뷰를 했다. 그는 사업이 순항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부진한 주가 부양을 위해 배당 및 자사주 매입을 고려하고 있다는 입장도 덧붙였다.

하지만 실적 개선 의지를 강조한 지 불과 3개월 만에 회사 주식을 전량 매각한 것이다. 주주들에게 신뢰를 잃었다는 지적을 피하긴 어렵다.

더욱이 자본시장에서는 추진하던 민자발전사업(IPP) 터키법인 처분이 나름의 복선 아니었느냐는 의구심까지 제기됐다. 

이더블유케이는 지난해 터키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인 에게심(EGESIM)과 현지 IPP 사업을 위한 합작법인을 설립했다. 

그러나 터키 경제가 침체기에 접어들며 비우호적 환경이 조성됐다. 결국 올해 3월 해당 법인을 처분했다. 이더블유케이는 이로 인해 4억8,000만 원의 손실을 봤다.

 

▲이더블유케이 최근 공시목록

 

◈최대주주 될 스포츠웍스, 당기순손익 4억 원... 주식담보 없이 310억 양수대금 만들 수 있을까?

최대주주로 올라설 스포츠웍스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스포츠웍스는 2015년 9월 설립했다. 방송프로그램 제작업체이다.

그런데 방송업과 전혀 무관한 코스닥 상장사 지열발전업체의 최대주주로 올라서는 것이 낯설다는 평가다.

또 스포츠웍스는 지난해 매출액 17억1,900만 원, 당기순손익 4억 원 규모의 회사. 그런 회사가 주식담보 없이 과연 310억 원의 양수대금을 마련할 수 있는 지도 의구심이라는 게 시장 반응이다.

한편 이더블유케이 공시작성 책임자인 부성진 상무는 취재진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양수도계약이 성사됐다”면서 “주가 폭등은 회사 측과 무관하다”라고 선을 그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