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감시하는 경찰 생긴다', 경찰청 '강남권 반부패팀' 신설
'경찰 감시하는 경찰 생긴다', 경찰청 '강남권 반부패팀' 신설
  • 조나단 기자
  • 승인 2019.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민적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는 강남권 경찰서 부정부패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경찰이 강남권 반부패 전담팀을 신설·배치한다고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4일 경찰청은 최근 서울 강남·서초·송파·수서경찰서 등 강남권역 4개 경찰서를 위주로 유착비리 의혹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유착비리 근절 강도를 높이기 위해 강남권 반부패 전담팀을 꾸려 배치하고, 이곳을 특별인사관리구역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경찰청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경찰 유착비리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경찰은 수사·단속분야 반부패 시스템 강화를 위해 강남권 반부패 전담팀을 전진 배치할 예정이며, 강남권 반부패 전담팀은 서울청 소속으로 강남권역 경찰서의 수사와 감찰, 풍속단속에 관여할 방침이다.

이어 사무공간 역시 강남 지역에 마련, 내부(감찰)와 외부(수사 및 풍속)에 유착비리 적발시스템을 구축키로 결정 했고, 유착구조 단절을 위해 인사관리구역을 지정하고 수사단속요원 검증을 강화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각급 경찰관서장은 소속 관서와 부서에 중대 비위가 집중되거나 비위 발생 위험도가 높은 경우 심의위원회 의결을 통해 특별 인사관리구역을 정하게 된다. 제1호 특별 인사관리구역으로는 서울 강남경찰서가 지목됐다.

경찰은 유착비리 전력자는 수사 단속부서에 근무치 못하도록 조치한다고 밝혔다. 현직 경찰관이 직무 관련성이 있는 퇴직 경찰관을 만날 경우에는 미리 신고하는 제도도 만들 예정이다.

한편 경찰은 이날 오후 지휘부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유착비리 근절 종합 대책을 보다 구체적으로 논의한다. 이번 회의는 지난 2일 경철청 국장급 등 고위직 인사 후 열리는 첫 지휘부 회의다. 이에 따라 새로 구성된 본청 조직의 방향성까지도 제시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