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투자증권, 채용비리 구속 임원 영치금 모금 논란
IBK투자증권, 채용비리 구속 임원 영치금 모금 논란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9.0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부가 직원 상대 모금 문자로 권유... 직원 “인사 언급하며 협박성 문자” 비판

IBK투자증권 현직 간부가 채용비리로 구속 기소된 임원을 돕는다며 동료 직원들을 상대로 ‘영치금 모금’ 캠페인을 벌인 것으로 확인됐다. 채용비리로 재판 중인 임원을 위해 모금을 권유한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IBK투자증권 S 센터장(이사급)은 경영인프라본부장이던 박모(60) 상무가 지난 1월 구속 기소되자 그의 영치금과 불구속 상태인 부장 2명의 법률서비스비용 마련을 위한 모금 운동을 지난 10일까지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S 센터장은 이들 세 사람과 과거 근무한 경험이 있거나 친분이 있다고 판단한 직원들에게 문자를 보내 모금을 권유했다.

S 센터장은 직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우리는 이 세 분과 방법은 달랐을지 모르지만,  괜찮은 회사를 만들자는 같은 목표를 지향해왔다”고 했다. 이어 “우리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먼 훗날 우리에게 또 하나의 후회를 남길지 모른다”며 “미래의 우리 스스로를 위해 여러분들의 뜻을 담은 ‘모금 운동’을 진행하려 한다”고 제안했다.

IBK투자증권 사옥. (사진=IBK투자증권 제공)
IBK투자증권 사옥. (사진=IBK투자증권 제공)

이와 관련해 지난 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채용비리의 온상이 된 IBK투자증권의 정부 적폐척결 의지에 조직적으로 저항하는 현 적폐잔재들을 정리 해 주시길’이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게시자는 청원글에서 “현재 중요 요직 임원으로 재직하며 본인의 채용비리가 추가적발 되는 것을 회피하기 위해 현재 기소 중인 범법자들을 회유하기 위해 사내에서 성금 모금하고 있다”며 “K상무와 S이사의 황당하고 몰염치한 행태를 알려 적폐를 뿌리 뽑고 정당하고 공평한 취업의 기회가 열려있는 IBK투자증권으로 거듭 나길 원한다”고 적었다.

이 청원글에는 “입금 안 하면 앞으로의 회사 생활이 재미없을 거라는 식의 협박성 문자를 보낸다”, “동료 생각하는 마음으로 사심 없이 그랬다면서 인사 언급하며 모금액을 개별로 조사했다”는 댓글이 달리기도 했다.

지난 9일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올라온 IBK투자증권 채용비리 관련 청원글.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갈무리)
지난 9일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올라온 IBK투자증권 채용비리 관련 청원글.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갈무리)

앞서 지난 1월 서울남부지검은 2016년부터 2017년까지 상급자·지인 등으로부터 청탁을 받아 지원자의 점수 등을 조작한 혐의(업무방해) 등으로 신입사원 채용 업무를 총괄한 박 상무를 구속 기소하고, 2016년과 2017년 각각 인사팀장을 맡았던 김모·신모 부장은 불구속 기소했다. 현재 서울남부지법에서 이들의 재판이 진행 중이다.

이에 대해 IBK투자증권 관계자는 “개인차원에서 이뤄진 일”이라고 해명했다. 모금 금액과 관련해서도 “회사에서 파악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재판중인 3명이 아직 IBK투자증권에 재직 중인데 대해 이 관계자는 “해고 등 인사 불이익을 준 뒤 재판에서 무죄가 나오면 부당노동행위 소지가 있다”며 “재판 결과를 기다리는 상황”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