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2019 실패박람회」희망을 가져요...지역별 자치단체와 협약
행정안전부,「2019 실패박람회」희망을 가져요...지역별 자치단체와 협약
  • 임인혜
  • 승인 2019.0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2019 실패박람회」 의 공동개최 위해 대구·대전·강원·전주 지역별 자치단체 와  정부서울청사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처음 개최한 「실패박람회」는 문재인 대통령이 방문하여 ‘국민 모두의 마음을 응원한다’는 메시지를 남기는 등 현장 분위기가 고조되었다.

빅데이터 분석보고에 의하면 박람회를 계기로 실패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증가와,국민의 다양한 실패경험에 대한 우리사회의 인식개선 및 재도전에 큰영향을 줘 긍정적인 인식이 높아진걸로 나타났다.

이날 현장방문객만 5만여 명 참여했고  1,876여건의 현장 상담을 실시하는 등 큰 호응을 얻은바있다.

지역별 박람회’는 지역 자원의 특성과 실패를 연결하여, 실패 사례를 재조명하고 새로운 의미와 혁신동력을 창출해내고자 한다. 첫 개최지인 강원도에서 5월 9일 “공동추진 선포식”을 개최함으로써 올해 실패박람회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다.     

강원도의 경우 평창동계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된 주요 장소에서 올림픽 과정에서의 실패 경험을 주민들과 함께 돌아보고 정책실패의 개선을 위해 다시 도전하는 지역문화를 조성할 예정이다.

대전은 1993년 한국의 과학기술을 자랑했던 엑스포공원 일원에서 거듭된 실패를 극복해야만 비로소 완성되는 기술혁신 체험의 장(場)을 지역의 새싹기업(스타트업)들과 함께 마련하고자 한다.

대구에서는 전국 최초로 ‘지역혁신포럼’, ‘실패 자산의 날’을 추진하여 축적된 민관 거버넌스를 바탕으로 박람회를 통하여 재기하는 민생안정을 위한 주민들의 ‘혁신과 도전’의 의지를 고양시킬 예정이다.

전주 행사에서는 경우 장의 성공보다 더 가치 있는 미래를 만드는 실패 사례에 주목하여, 실패가 재기의 출발점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예정이다. 특히 ‘실패해도 괜찮아’를 주제로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실패를 즐길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를 주관하는 행정안전부의 윤종인 차관은 “실패를 통하여 더 발전할 수 있으며 실패가 성공의 디딤돌일 수 있다는 교훈이 널리 퍼지고 중앙정부와 자치단체가 긴밀하게 협업하여 재도전을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실패를 두려워말고 다시 도전하도록 응원하는 과정에서 쌓여가는 실패의 공론화 경험이 우리사회를 더 건강하게 하는 자양분이 될 것”이라며, “실패가 개인의 좌절과 사회와의 단절이 아니라, 재생과 성숙, 혁신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함께 협력할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