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公, ‘일감몰아주기’ 위해 사문서 위조 교사 의혹
가스公, ‘일감몰아주기’ 위해 사문서 위조 교사 의혹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8.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업체, 비교견적서 제출 요구에 폐업업체 견적서 179건 제출
가스공사 감사실·법무팀, 불법행위 알고도 ‘쉬쉬’하고 덮어

한국가스공사가 특정업체에 ‘일감몰아주기’를 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이를 위해 해당 업체에 사문서 위조를 교사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가스공사는 연루된 직원들에 대해 고발 등 법적 조치없이 인사상 주의 조치만 내렸다. 이미지 손상 등을 우려해 쉬쉬하고 덮은 것이다. ‘제식구 감싸기’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어 보인다.

공기업의 희한한 계약행태
가스공사가 특정 업체를 지정해 납품토록 하고, 이 과정에서 이 업체는 폐업한 업체들의 견적서를 위조해 제출한 사실이 드러났다. 구매계약시 3개 이상의 비교견적서를 받아서 최저가 견적을 제출한 업체와 계약을 체결해야 함에도 이를 어긴 것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실은 가스공사로부터 입수한 ‘부정당업자제재 및 수사의뢰 여부 검토’라는 제목의 내부 법률 검토자료를 공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가스공사 감사실은 모 지역본부가 소모성 자재 구입을 위해 A사와 계약금액 등에 대해 확정한 후 A사에게 다른 2개 업체의 비교견적을 제출하게 했다는 사실과, A사가 이미 폐업한 2개 업체의 견적서를 위조해 179건의 비교견적서를 가스공사측에 제출한 사실을 포착했다.

A사가 최근 5년간(2013년~2018년 8월) 가스공사 모 지역본부와 거래한 내역은 개인보호장비 등 소모성자재 총 3억2000만원 분량이다. 또 A사는 2016년 1월 이후 가스공사 모 본부와 거래할 때 2007년 1월 폐업한 B사의 견적서 126건, 2015년 12월 폐업한 C사의 견적서 53건을 비교견적서로 제출했다.

가스공사 감사실은 사내 법무팀에 △A사에 대한 부정당업자제재 가능여부 △A업체를 사문서위조·행사죄, 업무방해죄로 수사의뢰 할 수 있는지 여부 △경찰이 공사직원들에 대한 조사와 처분을 각각 수행하는 것인지 여부에 대해 법률자문을 구했다.

한국가스공사 대구본사 전경. (사진=가스공사 제공)
한국가스공사 대구본사 전경. (사진=가스공사)

불법 알고도 쉬쉬한 가스공사
이에 대해 가스공사 법무팀은 “공사가 A사에 사문서 위조행위를 교사한 것으로서 판단되면 공사의 불법부당한 계약업무 형태에 대한 비난이 부각될 수 있어, 따라서 공사의 이미지 손상 등 리스크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고발 여부에 신중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답변했다.

구체적으로 가스공사 법무팀은 ‘A사에 대한 부정당업자 제재 가능여부’에 대한 답변으로 “비교견적을 받아 공정한 계약행정을 할 책임은 모 지역본부에 있으며, A업체는 추가로 타사의 비교견적을 조사하여 제출할 책임 또는 의무가 없음은 명백”, “A업체가 발주업체인 모 지역본부의 비교견적 제출요구를 거절하기는 실질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며 비교견적 방법을 기획하고 주도한 것은 모 지역본부임을 고려”하라고 자문하고 있다.

또 “A업체가 폐업된 업체의 비교견적서를 위조해 제출한 것은 사실이나, 동 비교견적서는 A업체가 입찰·계약과정에서 제출할 서류가 아니며 해당 지역본부에서 직접 조사하여야 할 사항으로, 해당 지역본부는 타업체의 비교견적서를 A업체가 제출하는 방법이 위법·부당한 계약절차임을 알고 있었으며 동 계약절차를 기획 및 주도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A업체가 지역본부의 기대와 달리 영업중인 업체가 아닌 폐업된 업체의 비교견적을 제출한 것 일방적으로 비난하기는 어렵다”라고도 했다.

한편 ‘공사직원 및 A업체에 대한 수사 및 처분방법’에 대한 답변으로는 “A업체를 고발할 경우, 업체의 사문서 위조와 공사의 계약실태를 동시에 조사할 것으로 사료되며, 이 경우 해당 지역본부 또한 수사대상에 포함 될 수 있다”며 고발을 우려하고 내용도 있었다. 결국 가스공사 감사실은 해당 부서에 주의 및 담당자 3명에게 신분상(주의) 조치하는 걸로 일단락 지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소액구매여서 견적서를 하나 받아도 되지만 담당자가 비교견적을 요구한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자들의 처벌 여부에 대해 이 관계자는 “담당자들이 금품을 수수하지는 않았다”며 “이미 감사가 이뤄졌고 전자견적서를 받는 걸로 제도개선도 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권칠승 의원은 “공기업의 계약담당자들이 자신의 돈이라고 생각하면 이렇게 어처구니없는 계약행태를 벌일 리가 있겠느냐”며 “이러한 문제는 단지 가스공사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며 공기업 전반에 만연한 생활적폐중의 일부분”이라고 질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