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한식대가 비법 공개 '심영순의 사계절 우리밥상'
[신간] 한식대가 비법 공개 '심영순의 사계절 우리밥상'
  • 한국증권신문 기자
  • 승인 2018.0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의 대가가 알려주는 제대로 된 한식 만들기

 

최고의 요리연구가 옥수동 선생’, 심영순 원장이 17년 만에 요리책을 내놨다.

심영순의 사계절 우리밥상TV에서 눈으로만 보거나 소문으로 전해오던 심영순 원장의 놀라운 요리들을 담은 책이다.

이 책은 따라 하고픈 심영순 원장의 깊고 그윽한 맛의 비법을 아낌없이 공개한다. 밥류 14, 육수류 6, 양념류 15, 김치류 24, 요리와 반찬 118가지를 포함한 한식 대가의 비법들이 모두 담겼다.

 

훔치고, 익히고, 해보고 싶은 심영순의 한식 비법 대공개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훔치고 싶은 고수의 기본기. 여기에서는 한식의 기본인 밥 짓기를 비롯해 맛을 내기 위한 육수와 양념 만들기, 요리가 빨라지는 재료 손질법을 소개한다. 요리에 맛을 더하는 향신즙이나 향신장 같은 비법 양념의 비밀을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꼭 주목해서 봐야 한다.

다음으로는 익히고 싶은 밥상 차림이다. 여기에서는 각 계절에 맞는 상차림과 그에 맞는 요리법을 소개한다. TV에서 본 계반, 보양갈비찜, 국물 없는 불고기 등을 따라할 수 있다. 맛있어 보였던 심영순의 한식 요리를 직접 맛볼 수 있도록 돕는다.

봄나물전골, 초계탕, 호박죽, 김치밥 등 각 계절마다 만날 수 있는 별미는 덤이다. 이 외에 아이들 생일, 어버이날, 크리스마스 같은 기념일에 집에서 차릴 수 있는 홈파티 요리법도 소개해 활용도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해보고 싶은 우리 발효음식이다. 김치나 장 같은 발효음식은 우리 밥상의 가장 기본이지만 만들기 어려워하는 것 중에 하나다. 이에 옥수동 선생님이 하나하나 차근차근 어렵지 않게 그 방법을 알려준다. TV에서 봤던 수박김치국수의 맛이 궁금했다면 수박김치 레시피를 꼼꼼히 살피자. 오이소박이와 총각무로 만드는 물김치도 맛볼 수 있다. 보다 보면 도전해보고 싶은 욕구가 새록새록 생기는 것은 물론이요, 우리 집 밥상이 더욱 풍성해질 것이다.

 

한식의 대가가 꼼꼼히 챙긴 우리 요리의 비밀

 

심영순 원장은 책에 대해 이왕이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자는 주변의 설득에 시대에 맞춘 심영순 요리책을 내보려고 노력했다면서 누구나 시도해볼 수 있는 밥상을 만들어봤다. 100명이 먹으면 100명이 좋아할 만한 그런 음식을 골라서, 평범해 보이지만 먹는 순간 이거 어떻게 만들어요?”라는 말이 튀어나오도록 했다고 소개했다.

또 심영순 원장은 김치와 장류 부분은 정말 숨기고 숨겨온 비법을 다 내놓았는데 이걸 보고 다 공개하면 어쩌냐는 걱정을 딸들이 많이 했다. 그런데 저는 제 비법을 나눠줌으로써 한식을 더 널리 알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소신을 밝혔다. 그는 밥 짓기 비법은 물론이고 제 향신즙, 향신장, 향신유부터 김치와 장아찌, 장 담그기까지 모두 정리해 책에 담았으니 많은 분들이 제 비법을 따라 해보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지은이 심영순/ 출판사 인플루엔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