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블록체인팀' 신설
한국거래소, '블록체인팀' 신설
  • 박종무 기자
  • 승인 2018.0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기술 도입 전담 혁신기술팀 신설…경쟁력 강화 핵심사업

한국거래소가 '블록체인팀'을 신설한다.

6일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이달 조직 개편을 통해 블랙체인 등 핵심 신기술 도입을 위한 '혁신기술팀'을 선설한다고 밝혔다

거래소 시스템 내 블록체인, 핀테크 등 신기술 도입을 추진하는 팀으로 IT사업단이 아닌 거래소 전략기획을 담당하는 부서 내에 소속될 예정이다.

혁신기술팀을 향후 거래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사업으로 삼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기존에도 IT사업단 내에서 개별 프로젝트 등을 통해 블록체인 등 신기술 도입과 관련한 준비 작업을 해 왔다. 이번엔 아예 전담팀을 신설했다.

기술혁신팀이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업무는 청산결제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의 실제 적용 가능 여부를 검토하는 것.

거래소 관계자는 "이르면 올 여름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가능 여부와 도입 후 예상되는 효과가 어느 정도일지 등을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산결제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면 거래 효율성 증대에 따른 리스크 감소와 유동성 확보 등을 기대할 수 있다.

현재 일반 청산결제에는 2거래일(T+2)이 소요되는데 블록체인 기술 도입으로 실시간 결제가 가능해진다.

거래소 입장에서는 대금 미결제에 대한 리스크가 줄어들고 회원사(증권사) 입장에서는 증거금을 낼 필요가 없어 유동성이 늘어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분석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최초로 블록체인 기술을 청산결제시스템에 도입한 호주거래소(ASX)의 경우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새 IT서비스로 수익을 창출하는 게 목적이다. 우리는 거래 효율성 증대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어 방향성이 다르다"라고 설명했다.

호주거래소는 지난해 12월 청산결제시스템에 적용할 블록체인 기술 정식 개발을 끝내고 올해 본격 가동에 나섰다.

파생상품시장본부에서 시스템 구축과 관련한 제도 전반에 대한 연구 검토를 끝내고 구체적 방향을 제시하면 기술혁신팀에서 기술적으로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파생상품시장본부는 현재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하는 청산결제시스템 구축을 위해 외부 컨설팅을 계획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