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흥식 금감원장 "개인투자자 열위인 환경 개선해야"
최흥식 금감원장 "개인투자자 열위인 환경 개선해야"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8.0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
최흥식 금융감독원장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11일 국내 및 외국계 증권사 리서치센터장들에게 투자자에게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적시에 제공해 금융시장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는 데 앞장서 달라고 주문했다.

최 원장은 이날 열린 증권사 리서치센터장 간담회에서 금융시장 특성상 정보 비대칭이 심하고 개인 투자자의 경우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 대비 시장정보 접근 경로와 분석 능력이 열위인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금융 소비자 측면에서 투자자의 올바른 투자 판단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해 국민 재산 증식이라는 금융시장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힘써 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국내 금융시장의 코리아 디스카운트해소에 대한 노력을 강조했다.

최 원장은 대외 충격에 따른 급격한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출은 증시와 외환시장의 변동성을 확대하는 요인이라며 북핵 등 지정학적 위험요인 등에 대한 해외 투자자의 지나친 우려로 국내 경제와 금융시장이 저평가 받지 않도록 리서치센터가 외국인 투자자, 외신, 신용 평가사 등과 소통을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잠재된 위험요인을 발굴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려면 연구기관·리서치센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앞으로 연구기관·리서치센터가 파악한 위험요인과 분석결과를 금감원 스트레스테스트 모형(STARS-I)과 비교·활용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국내·외국계 증권사 리서치센터장 외에 금감원 김도인 부원장보, 조효제 부원장보, 자본시장연구원 거시경제실장, 대신경제연구소장 등도 함께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