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선위 의사록 내년부터 상세 공개
증선위 의사록 내년부터 상세 공개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7.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선위 의결 2개월 후 금융위 홈페이지 게재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의 의사록 내용이 내년부터는 더 상세하게 작성되고 안건의 공개 범위도 확대될 전망이다.

금융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증권선물위원회 운영 규칙일부 개정안을 마련했다고 7일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의사록에는 개회·정회·폐회의 일시, 의안 제목, 출석 위원의 이름, 주요 발언 내용, 표결 결과(소수 의견이 있는 경우 그 내용도 포함) 등이 새로 공개된다.

또 증선위에 의결 혹은 접수된 안건도 원칙적으로 일반에 공개할 방침이다. 공개 대상 안건은 의결 2개월 후 의사록과 함께 금융위 홈페이지에 게재된다.

다만 다른 법령에 의해 공개가 제한되거나 재판과 수사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경우 증선위가 안건을 공개하지 않도록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금융 시장의 안정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거나 법인·단체·개인의 경영·영업상 비밀에 해당하는 경우,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는 증선위 결정으로 3년까지 비공개로 지정할 수 있다. 비공개 기간이 경과한 안건은 매년 연말 1회 일괄공개된다.

금융위의 이번 규칙 개정안은 금융당국의 개혁안을 마련하기 위해 설립된 금융행정혁신위원회의 권고안에 따른 조처다. 혁신위는 지난달 증선위의 의사록 공개가 부실하고 안건은 비공개로 운영되는 등 정책 결정과 집행 과정이 불투명하다고 지적했다.

증선위는 현재 의사록을 금융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있지만 안건을 익명으로 처리하고 사실관계나 쟁점에 대한 설명 없이 원안 의결’ ‘수정 의결’ ‘보류정도로만 공개해 자세한 내용을 알기 어려웠다.

금융위는 오는 22일까지 개정안에 대한 찬반 의견을 접수한 뒤 내년 1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