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상장사 레이젠, 개미지옥 '곡소리' 나오는 사연- 제 1탄
코스닥 상장사 레이젠, 개미지옥 '곡소리' 나오는 사연- 제 1탄
  • 박철성 칼럼니스트
  • 승인 2017.0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가, 1개월 만에 75.68% 급등 후 55.61% 폭락!

함께 웃지 못하는 곳이 주식시장이다. 누군가 득을 보면 누군가는 반드시 손실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이건 심했다는 게 개인투자자들의 이구동성. 현재 코스닥 상장사 레이젠은 개미지옥이 됐다. 급등 후 폭락, 지금도 주가조작과 관련된 구체적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 본 뉴스 제작진은 많은 고민을 했다. 현 상황이 기사화됐을 때 자칫 개인투자자들에게 더 큰 고통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더는 머뭇거릴 수 없다고 결론지었다. 이대로 내버려 뒀다간 지금보다 더 큰 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1. 레이젠은 개미지옥! 주가, 1개월 만에 75.68% 급등 후 55.61% 폭락!

2. 레이젠 실제 주인 L , 손댄 종목마다 모조리 상장폐지!

3. 벼랑 끝 레이젠의 운명은!

 

   
▲ 주가조작을 소재로 했던 영화 『작전』, 포스터.
부실기업(不實企業) 레이젠(047440·대표 정준기)이 개미지옥이 됐다. 개미지옥에는 개미의 천적, 개미귀신(명주잠자리의 유충)이 있게 마련이다. 레이젠에 투자한 개미(개인투자자)들 가슴만 새까맣게 타들어 가고 있다.

1개월 사이에 75.68%가 급등했던 레이젠 주가는 1개월 만에 55.61%가 폭락했다. 유증(유상증자) ·후 각 1개월 만에 벌어진 실제상황이다.

▲ 레이젠 일봉 그래프. 레이젠 주가는 급등 직후, 폭락했다. 그렇게 개미지옥이 됐다. (미디어캠프 신원 제공)
레이젠은 불과 한 달 만에 시총(시가총액) 329억 원이 증발했다. 증발은 누군가의 주머니에 들어갔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그 돈은 누가 챙겼을까.\

레이젠 주가가 하염없이 흘러내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물타기도 쉽지 않다. 어디가 바닥인지 가늠이 되질 않기 때문이다.

▲ 레이젠 유상증자 일정 변경 이력. 레이젠 유증은 연기에 연기를 거듭했다. (미디어캠프 신원 제공)
『물타기(scale trading)란 매입한 주식이 하락했을 때 그 주식을 저가에 추가 매입, 매수 평균단가를 낮추는 투자법을 일컫는 이 바닥 용어.

레이젠에는 자전거래(自轉去來)를 통한 시세조종(時勢操縱)과 주가조작의 여러 정황이 드러났다. 이와 관련, L 모 씨가 주도했다는 구체적 제보도 쏟아지고 있다. 검찰과 금감원·거래소의 철저한 조사가 요구되는 배경이다.

▲ 네이버·팍스넷 주식 종목토론 레이젠 게시판은 개미들 비명으로 가득하다. 아비규환(阿鼻叫喚)이 따로 없다. (미디어캠프 신원 제공)
레이젠은 종일, 자전 거래로 시작해서 자전 거래로 끝난다. 하루에도 수백 건에 이른다. 이렇듯 레이젠은 자전 거래의 대명사가 됐다. 최근의 자전거래는 고점에 물린 개미들의 이탈을 막겠다는 의도. 박스권 주가를 유지하기 위함으로 분석됐다.

자전거래(cross trading)는 동일 증권사를 통해 동일 시간, 같은 종목·수량·가격으로 매도와 매수주문 일으키는 매매이다. 따라서 거래의 시··초가 같다. 다만 체결량의 차이는 선주문, 대기 중이던 수량이 체결됐기 때문이다.

▲ 지난 24일, 키움증권 계좌를 통해 누군가 발생시킨 레이젠 2,000주 이상의 자전거래 현장. (미디어캠프 신원 제공)
작전세력들은 이러한 방법을 악용한다. 물량을 주고받으며, 그들이 원하는 임의의 주가를 만든다. 작전세력들은 자전 거래를 통해 거래량을 늘린다. 이는 눈속임 거래량. 자연스레 시선을 끌 수 있다.

원하는 가격에 거래를 성사시킨다. 이처럼 시세조종을 통해 주가를 견인하거나 세력 보유의 물량을 털기도 한다. 결국 시세차익을 노리는 게 그들 수법이다. 해당 증권사 관계자는 이번 거래가 우연의 일치 아니었을까라고 말했다.

하지만 국내 수많은 증권사 중 특정 증권사를 통한 매수·매도 체결이 시··초까지 정확하게 일치할 확률이 과연 얼마일까? 그런 거래가 하루에 수백 건씩 발생했다면 말이다.

한편 지난 1, 레이젠 정준기 대표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6월 대표로 취임하고 난 후 고객사 다변화를 위해 노력해 왔고 중국 로컬 영업을 중심으로 시장 변화에 점진적으로 맞추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우선 올 1분기에 손익분기점(BEP)을 맞추고 2분기부터 흑자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그로서는 투자자들에게 충분히 비전을 제시한 다짐이었다. 그러나 이미 개미지옥이 된 레이젠 투자자들에게 과연 얼마나 위안이 될 수 있을까 하는 것은 여전히 의문으로 남는다.

 

<알림>
본지는 건건한 증권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주가조작과의 전쟁을 선포합니다.
주가조작은 반드시 뿌리 뽑혀야할 사회의 악입니다.
주가조작 관련,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제보는 일반전화 02-782-3399나 이메일 <pcseong@naver.com>로 주시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