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 알면 건강 지킨다"-조연호 세계8체질자연치유협회 회장
"체질 알면 건강 지킨다"-조연호 세계8체질자연치유협회 회장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6.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통 사람' 건강한 세상...8체질 자연치유법을 아시나요?

평균수명 100세 시대가 다가온다. ‘건강은 현대인들의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2013년 기준 한국인의 평균수명은 81.8세로 40여년 만에 20세 가까이 늘어났다. 이처럼 평균수명은 선진국 수준에 도달했지만 건강수명은 아직도 미흡하다는 점이 문제다.

병으로 앓는 기간을 빼면 건강수명은 70세에 불과하기 때문. 평균 10여년 정도는 각종 질병으로 시달리고 있는 셈이다. 오히려 원인 모를 난치병과 생활습관병이 늘어가는 상황. 가정의료비가 급증하는 가운데 에서 자유로운 가정요법이 세간의 시선을 붙잡는다. 바로 ‘8체질 자연치유법이다. 현대화된 원시인 건강 법이라고도 불린다.

질병 예방, 건강 되찾기는 물론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비상한 관심을 모으는 건강법의 선봉자, 조연호 세계8체질자연치유협회 회장을 만났다.

 

"사람마다 몸에 맞는 치유법이 따로 있다"

 

조 회장은 육군사관학교 출신의 예비역 대령으로 육사 교수, 연대장, 주일대사관 무관 등을 지낸 엘리트 군인 출신이다. 50대의 친한 친구들이 여러 질환으로 쓰러지는 것에 큰 충격을 받고 뒤늦게 의학에 관심을 가졌다고 한다. 당시 발견한 권도원 박사의 ‘8체질 자연치유에 빠져 십수년 연구에 매달린 결과 중의 학(中醫學) 박사학위까지 받았다. 현재 그가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 등에는 이 건강법으로 효능을 체험한 이들의 수기가 가득하다. 본지는 조 회장을 만나 8체질 자연치유법에 관한 얘기를 나눴다. 다음은 일문일답.

 

간단하게 8체질 자연치유법 이란 무엇인가.

- 원시인은 어떻게 건강을 관리했을까? 현대인처럼 매일 먹고 마시는 음식과 물, 그리고 공기로 건강을 유지했을 것이다.

이 세 가지가 몸에 맞지 않을 때 신체 균형은 깨지고 병이 발생한다. 음식과 물, 공기도 개인에게 맞는 것이 따로 있다. 체질이란 시대를 막론하고 존재하는 것이다. 그래서 8체질(금양, 금음, 토양, 토음, 목양, 목음, 수양, 수음)에 따라 각 개인의 체질을 고려한 자연치유법을 추천한다. 8체질 자연치유법은 8체질의학의 원리와 기존의 자연치유요법을 결합한 것이다.

이 치료법은 사람마다 각기 다른 혈맥을 마사지 하는 레이저 색채 자극법과 체질에 따른 철저한 음식 관리를 기본으로 한다.

 

그래서 원시인 건강법이라고 표현했나.

-원시인들이 몸이 아플 때 했던 여러 가지 자극법을 현대적으로 발전시켰다. 8체질의 특징에 따라 체질 침법을 응용해 처치하는 것이다. 체질별로 폐, 대장, 비장, 위장, 심장, 소장, 신장, 방광, , 담 등의 강약이 드러나기 때문에 이 특성에 적합한 음식섭취 또한 매우 중요하다. 약이 없던 원시인들은 생존을 위해 음식에 대한 본능적인 감각을 키워왔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대부분 그 감각을 상실했다. 일찍이 현대의학의 아버지인 히포크라테스는 음식으로 고치지 못하는 병은 약으로도 고칠 수 없다고 했다.

인위적인 교육을 통해 각자의 체질에 맞는 음식을 배우고 그에 따라 생활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8체질 자연치유요법은 누구라도 부작용 없이 가정에서 손쉽게 시술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사단법인 세계8체질자연치유협회가 2015328일 창립됐다

 

세계8체질자연치유협회에 대한 소개 부탁.

-평소 음식을 위주로 한 8체질 자연치유로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개인의 건강을 증진해 가족건강지킴이가 되자는 시민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권도원 선생의 정통 8체질침법을 응용한 레이저·칼라 체질진단법 및 질병의 초기 증상이 나타날 때 체질별 음식치료법 등을 보급하고 있다.

8체질침법에 따른 레이저조사, 칼라테이핑, 자석부착법, 운동요법 등도 개발됐다. 레이저 색체요 법의 경우 평소 병원에 가기 전에 일반가정의 ‘0차 진료에서 큰 효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인체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자연치유력과 면역력을 되살려주는 효과다. 무료 학습 기회도 제공한다.

실력이 우수한 분들은 향후 협회의 중앙전문강사로 활동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다양한 계통으로의 일자리 창출도 기대한다.

 

미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균수명 100세 시대의 화두는 건강과 아름다움이다. 진정한 아름다움은 약이나 수술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자기 체질에 맞는 체질식, 생활습관만으로 충분히 보장될 수 있다. 특히 8체질과 미용을 결합한 신경파동테라 피는 엄청난 효과를 보여준다.

이를 지도하기 위해 저는 60이 훌쩍 지난 나이에 피부미용사 국가자격증을 취득했다. 이런 식으로 8체질을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이 엄청나게 확장되는 거다. 이를 직업으로 삼아 개인적인 미용 숍을 운영할 수도 있다.

 

실제 효과를 본 이들의 체험수기가 인상적이다. 특히 기억에 남는 사례는?

-8체질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 등의 건강관리 컨설팅을 통해 이웃들과 아픔을 함께 나눌 수 있었다. 언젠가 강의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재를 꼭 보내달라고 애원하던 미국교포에게 비매품 강의 자료책을 보내줬던 일도 있다.

그 후 잊고 있었는데 미국에서 흥분된 목소리로 전화가 걸려왔다. 기적이 일어났다면서 편지와 선물, 책값을 보낸다고 했다. 그리고 곧 편지가 도착했다. “쭉 병석에 있다가 최근 기적 같은 치유 경험을 했다. 20여년 동안 저를 괴롭혔던 불면증, 현기증, 가슴 두근거림, 악성치질이 거짓말처럼 싹 없어졌다. 제 일생 최고의 행운은 원장님을 통해 인터넷으로 8체질을 만난 시간이 될 것같다는 내용 등이 담겨있었다. 깊은 보람을 느꼈다.

 

아직 대부분의 사람들은 8 체질자연치유법을 잘 모르고 있는데.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이제 누군가는 앞장서서 의료소비자인 일반 시민들에게 알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와 제 주변에서 먼저 8체질 의학의 진수를 경험했기 때문에 자신 있게 나설 수 있었다. 저 역시 체질 의학 공부를 하기 시작한 2008년 이후 지금까지 건강관리에는 별문제가 없는 상황이다. 감기 증세 같은 것이 오면 약 대신 체질에 맞게 8체질 자연치유법으로 응급처치를 하고 체질차를 마시면서 쉴 뿐이다.

우리는 몸에 이상이 있으면 우선 병원을 찾고 약을 먹는다. 그러나 지금의 의료기관은 약과 수술을 중심으로 증상치료에만 집중해 환자들의 근본적 치료에 관심을 갖기 힘들다. 또한 대형 병원들은 운영과 유지를 위해 이윤추구를 극대화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현대의 학의 희생자가 되지 않으려면 우리 모두가 일정한 의학지식을 갖춰야 한다. 예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지 않나.

 

앞으로의 목표는.

-보통 사람들이 좀 더 건강한 세상을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8체질 자연치유의 전도사 역할을 해줄 가족건강지킴이를 양성하는 게 급선무였다.

그래서 수도침례 신학원의 자연치유연구원에서 2009년 여름부터 8체질섭생법을 공부하면서 가르치기 시작했고 그 후 CH아카데미에서도 학생들을 가르쳐왔다. 지도 중 칼라 테이프 4조각만으로도 오래된 공황장애가 치유되는 것을 보고 이를 더욱 적극 알려나가야 한다는 사명감도 느꼈다. 국내 의학계열 관계자와 한의대 학생들 등 많은 분들이 도움이 많이 됐다면서 제 블로그를 알아봐주는 바람에 관련 일도 계속해 올수 있었다.

협회는 지난해 공식 출범 선언 이후 이제 막 적극적인 대내외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최근조연호의 원시인 건강 법이라는 8체질 자연치유 이야기에 관한 책을 출간하기도 했다. 경제적 어려움에 허덕이는 분들에게 돈이 별로 들지 않는 8체질 자연치유요법이 하루 빨리 가정의학으로 자리 잡길 바란다.

큰 병이 들어 병원을 찾기 전에 스스로 자연치유의 원리를 이해하고 자기 체질에 맞는 음식과 섭생으로 면역력을 기른다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