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서해안벨트, 알짜 투자처로 관심 받는‘안중역세권’
수도권 서해안벨트, 알짜 투자처로 관심 받는‘안중역세권’
  • 한상덕
  • 승인 2016.0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글로벌 경기 침체와 저금리, 저성장으로 인해 부동산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부동산 투자는 장기적 시세차익을 얻기 위한 정보습득 전쟁에 의해 결정된다. 더불어 정보의 분류에 뛰어나야 하며, 정보의 오염성에 대한 체크가 필요 불가결이다. 최근 서해복선전철역 개통과 평택항 배후단지로 각광받고 있는 안중역 일대 부동산 투자 전망과 정보의 오염성 등에 대해 체크해 본다.

250Km급 준고속철 운행
부동산투자는 하나의 정보를 바탕으로 분석과 전망의 갈라짐으로 수천, 수만 가지로 갈라지게 된다. 부동산 투자 조건으로는 인구의 유입 성장성과 교통망을 들수 있다. 두가지 조건은 일자리와 연관성이 있기 때문. 그러한 의미에서 안중역 일대는 투자의 매력도가 상승한다. 2020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서해안복선전철은 충남 홍성에서 안중 송산을 거쳐 신안선과 연계된다. 수도권광역전철로서 서울 중심부 여의도에서 충남 홍성까지 1시간에 몇 회씩 환승 없이 직결로 왕복한다는 것. 해안 복선전철은 기존 새마을호보다 빠르고 KTX보다는 조금 느린 시속 250Km급 준고속철이 운행된다.

충남권이 이른바 수도권화 되면서 인구유동이 많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고속화 전철인 만큼 서해선복선전철 전체 노선 길이가 약 90km에 비해 역(정거장)은 8개뿐이고 화성시(3개역)를 제외한 각 지자체마다 1개의 역(정거장)만 만들어지기 때문에 각 역마다 역할들이 지대(至大)하다고 느끼기에 역세권범위도 매우 클 것이며 지가상승도 동반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안중역은 평택항, 미군기지, 삼성전자등 인구 유입 가능성이 뛰어난 점들이 장점으로 서해안 시대 신(新) 중심축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크다. 또한 개발예정지인 평택호 관광단지를 끼고 있어 관광벨트로도 전망이 밝은 편이다. 안전성, 수익성, 환금성을 고려할 때 투자에 대한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 소재를 가지고 있다.

역세권 개발지구 내 지가상승 가능성 ‘증가’
안중역은 합덕역과 함께 여객과 화물 적하장 시설을 설치해 물류처리가 가능한 역으로 조성되어, 향후 역세권의 개발 기대가 초집중 되는 지역이다. 안중역 주변 일대는 "역세권 개발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환지방식 개발이 이뤄질 전망이다. 2010년 4월 15일 대통령령 "역세권 개발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이 재정 공포됐다. 개인사유재산 침해로 문제가 많았던 강제수용방식은 또한 보상을 내보내고 보상가를 협의하는 기간이 무려 6년이 소요됨으로 이런 폐단을 보안하고자 대통령령 "역세권 개발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이 시행된지 4년이 되었다. 이 법률이 시행 되기 전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한국철도시설공단들이 시행자였지만 "역세권개발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이 시행된 이후 시행자는 민간 기업들도 역세권 개발에 참여가능하게 되었다. 역세권 개발은 환지방식이나 입체환지방식으로 개발된다.

역세권 개발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이 시행이 됨에 따라 철도시설과 도시계획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역세권개발이 가능해진다. 민간도시개발사업자의 개발 사업 참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며 역세권 개발지역 토지의 가치가 급상승을 가져올 것이란 분석이다. 안중역 일대에서는 안중읍 송담리, 인광리와 안중역 역사 뒤 덕목리, 삼정리, 대반리, 황산리등이 역세권 개발지구 내에 속해 있다.

알짜 투자처로 관심
현재 안중역 일대는 고덕신도시에 들어서는 삼성과 LG디지털파트와 기존 산업단지 등으로 인해 첨단산업단지의 메카로 떠오르면서 토지가격 상승을 이끌고 있다. 포승국가단지와 기아자동차, 만도기계 등 주변 대기업 공장도 밀집돼 있어 안중역 개통 시 지가 상승의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이어지고 있다.
 

안중역 예정지 부근 토지는 투자전문가들이 눈독을 들이는 알짜 투자처로 관심을 받고 있고, 안중역세권이 평택 부동산 시장의 핵으로 떠오르면서 개발계획이 발표되기 전 선투자를 원하는 발 빠른 투자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임. 안중역세권 토지 분양 관계자는 “평택항과 첨단산업단지, 송산-홍성간 복선전철 개통 등으로 인해 가치가 올라가고 있지만 현재 매매가는 안정적인 추세”라며 “가격이 더 높아지기 전에 서둘러 구입하는 것이 투자에 유리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평택호 관광단지 개발
평택 화양지구. 인광지구 평택호 개발 호재로 평택 안중 역세권의 부동산 가격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서해안 경제자유구역(포승국가 산업단지) 건설로 부족한 주거시설을 공급하기 위해 안중역 주변에 화양지구. 인광지구. 송담지구 등이 들어선다. 화양지구만 하더라도 45,000 ~ 50,000명의 인구유입이 되는 곳이다. 이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평택 안중역을 이용한다. 또한 한중F.T.A타결로 중국과의 물류교역과 평택호 관광단지 개발로 인해 중국인 관광객들을 흡수할 예정이다.

안중역 일대는 1년 전부터 호재가 넘쳐 많은 투자자들이 다녀간 상황이다. 현재도 지가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부동산 투자 전문가 A씨는“투작시기가 늦은 지역이 속속 늘고 있다”며 “투자는 타이밍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미 타이밍이 늦은 지역은 과감히 포기하고 아직 기회가 있는 지역을 권유하고 싶다”고 투자에 대한 조언을 했다.

토지의 개발가능성이 투자 성공 요인으로 작용
역세권 투자는 역사의 출구위치와 거리, 토지의 개발가능성 등이 성공 요인으로 작용되고 있다. 역사의 규모와 환승여부, 주변의 도시화, 인구유입가능성은 투자송공에 확신의 요소로 작용되고 있다. 이제는 교통망, 인프라만으로 부동산이 오르는 시대는 지나갔다. 산업과 일자리, 고용창출이 이루어지는 대기업을 위시한 기업체가 들어가는 곳. 인구 구조 변화에 따른 흐름을 읽고 인구가 늘어나는 수요가 창출 되는 곳. 1차·2차 산업에 이은 3차 서비스 산업과, 문화관광의 투자가 이루어지는 곳. 이런 흐름과 궤를 같이 하는 곳에 대한 투자가 성공의 확률을 높여주고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