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증권, 영업점별 'ISA 가입자' 계좌 관리자 지정
미래에셋증권, 영업점별 'ISA 가입자' 계좌 관리자 지정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6.0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SA 사전예약 및 신규가입자 대상 연 5% RP 등 제공

비과세 만능통장이라 불리는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3월부터 가입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예금, 적금, 펀드 등 다양한 상품을 여러 계좌에서 관리했다면 ISA를 통해 다양한 금융상품을 통합하여 손쉽게 관리가 가능해진다. 게다가 5년간 의무가입기간을 유지하면서 발생한 투자손익에 대해 200만원 한도로 비과세 적용, 초과분에 대해서는 저율분리과세(9.9%) 됨에 따라 절세효과까지 있다. IRP, 연금저축계좌 등과 함께 저금리 시대에 좋은 재테크, 세테크 수단이 되는 것이다.

ISA계좌는 신탁형과 일임형으로 나뉜다. 신탁형은 가입자가 직접 니즈에 맞는 상품을 선택해 운용지시를 해야 한다. 향후 상품 교체 역시 가입자의 운용지시가 필수다. 하지만 일임형은 가입자의 운용지시 없이 금융회사가 제시하는 포트폴리오로 운용이 가능하다.

만약 예금 등 안정적인 금리형 상품이나 특정 투자상품을 선호한다면 신탁형을 선택하면 된다. 펀드 등 투자형 상품을 선호하고 투자 환경의 변화에 시의적절하게 기존의 투자 대상을 변경하거나 같은 투자 대상이더라도 비중을 변경, 포트폴리오가 효과적으로 운용되는 것을 원하는 투자자는 일임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의무가입기간이 5년인 만큼 다양한 포트폴리오 구성과 투자 비중 조절, 상품 교체 등 효율적인 계좌 관리를 위해서는 ISA계좌를 가입할 금융기관, 자산관리자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에 미래에셋증권은 사전예약 및 신규가입자를 대상으로 연5% 고금리 특판 RP (만기3개월, 개인한도 500만원, 조기소진 시 마감)를 제공해 금리형 상품을 선호하는 신탁형 가입자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자산관리 역량이 강한 증권사로서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도록 영업점 별로 ISA 가입자의 계좌 관리자를 지정하고 주기적으로 수익률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기존에도 계좌 운용 성과에 따라서 직원평가와 보상을 반영해 단기적인 성과에 치중하기 보다는 글로벌 자산배분을 통한 장기적인 고객 성과를 추구하는 등 효과적인 고객 수익률 관리를 하고 있다.

일임형 ISA는 증권사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분야다. 특히 미래에셋증권은 고객 개인의 니즈를 반영한 랩어카운트(일임형)에 강점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미래에셋증권은 글로벌자산배분 전략과 자산배분위원회에서 선정한 모델포트폴리오와 추천상품을 참고해 고객의 투자성향과 특성에 따라 ISA 가입자들에게 합리적인 운용 방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금융상품별 투자비율 모니터링제도를 통해 단일 상품의 투자 비율을 제한, 특정 자산에 과도하게 투자되는 것을 방지하는 등 일임형 가입자의 위험 관리가 다각적으로 진행돼 안정적인 운용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