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국내 최초 보이스인증 모바일 결제 개발
BC카드, 국내 최초 보이스인증 모바일 결제 개발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6.0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목소리로 편리하고 안전하게 모바일 결제하는 시대가 열린다.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서준희, www.bccard.com)는 세계 최초로 FIDO 기반 보이스(Voice)인증 결제 기술을 개발 완료하고, 임직원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에 들어갔다고 14일 밝혔다.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치면 BC카드 914만 고객들이 사용 중인 모바일 결제 앱(이하 mISP)을 통해 보이스인증으로 거래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에 목소리로 인증하는 결제 서비스는 상용화된 적이 없다.

보이스인증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mISP BC카드를 등록한 고객은 보이스인증 등록 버튼을 눌러 본인의 음성으로 내 목소리로 결제라고 스마트폰에 저장한다.

이후 스마트폰에 저장했던 멘트와 똑같이 말하면 결제 완료된다. 매번 비밀번호(PIN) 6자리를 입력하던 것 대신 간편해진 것이다.

BC카드가 개발한 FIDO 기반 보이스인증은 여타 생체인증과는 달리 거의 모든 스마트폰 사용자가 모바일 결제 시 이용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홍채지문인증 방식 등은 이를 저장인식하기 위해 모바일 내 각각의 기능을 할 만한 별도의 하드웨어가 필요하지만 보이스인증은 스마트폰에 기본 내장된 마이크만 있어도 사용 가능하다.

특히 안드로이드(Android)와 애플 운영체제(iOS) 모두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대부분이 이용할 수 있다. 향후 삼성전자 모바일 운영체제(타이젠) 등 웨어러블 기기에도 탑재될 예정이다.

또한 저장한 보이스정보를 스마트폰 내 보안적으로 안전한 공간에 암호화하여 보관한다.

뿐만 아니라 실제 결제 시에는 스마트폰에서 인증 후, BC카드가 보유한 FIDO 서버에서 또 한번 인증하여 안전하다.

BC카드는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와 함께 지난 20147월부터 생체정보를 활용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해 6FIDO 국제 표준 기반의 인증서버를 구축 완료했다. 8월부터는 삼성페이에서 지문인증을 통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BC카드는 보이스인증 결제서비스를 먼저 mISP에서 상용화 하는 데 이어 간편결제 BC페이까지 확대 적용할 예정이며, 이 때 안면홍채인증 서비스도 함께 선보일 계획이다.

BC카드 최정훈 컨버전스사업본부장은 "최근 다양한 생체인증이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그 중에서도 보이스인증은 가장 편리하고 안전한 모바일 결제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생체인증 기술 개발에 더욱 힘써 부정 사용 등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임으로써 핀테크 산업 활성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