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통일대박 북핵포기가 시작점 '원칙론 강조'
朴대통령, 통일대박 북핵포기가 시작점 '원칙론 강조'
  • 김명봉 기자
  • 승인 2014.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유엔 기조연설을 통해 통일대박에 대한 원칙론을 강조했다. 동북아시아 지역의 평화 정착과 대북(對北) 경제 지원 확대를 위해선 북한의 '핵(核) 포기'가 선행돼야 한다는 원칙을 재차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69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의 가장 큰 위협인 북한 핵 문제가 시급히 해결돼야 한다"며 "북한은 핵을 포기하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저는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에 가장 큰 위협인 북한 핵문제가 시급히 해결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북한은 21세기 들어 핵실험을 감행한 유일한 국가입니다. 북한의 핵 프로그램은 국제평화에 심각한 위협일 뿐만 아니라, 핵비확산 체제의 근간인 NPT 체제를 전면 부정하는 것"이라며 "북한은 핵을 포기하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 스스로 핵을 포기하고 개혁과 개방을 선택한 여러 나라들처럼 경제발전과 주민의 삶을 개선하는 변화의 길로 나와야 한다. 럴 경우 우리는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의 경제발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박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를 직접 언급하지 않았지만 전시 여성에 대한 성폭력은 인권에 반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분쟁지역에서 고난을 겪고 있는 여성과 아동들의 인도주의적 피해를 방지하는 데도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작년 2월 안보리 의장국으로서 '분쟁하 민간인 보호에 대한 고위급 공개토의'를 개최하여 국제사회의 관심을 환기시켰다. 분쟁하 성폭력 방지 이니셔티브(PSVI)'의 대표국가(Champion)로도 참여하고 있다. 전시 여성에 대한 성폭력은, 어느 시대, 어떤 지역을 막론하고, 분명히 인권과 인도주의에 반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북한 인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 오늘날 국제사회가 큰 관심과 우려를 갖고 있는 인권문제 중의 하나가 북한 인권입니다. 지난 3월 유엔 인권이사회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상의 권고사항을 채택했다. 북한과 국제사회는 COI 권고사항 이행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 이와 관련, 조만간 유엔이 한국에 설치할 북한 인권사무소가 이러한 노력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국제사회는 탈북민의 인권문제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탈북민들이 자유의사에 따라 목적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유엔 해당기구와 관련 국가들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고 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국제사회, 특히 유엔의 적극적인 역할 모색 또한 거듭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작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북한에 제안했으나 이후 별다른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비무장지대(DMZ) 내 세계평화공원' 조성 방안과 관련해선 "유엔이 앞장서 달라"고 말했다.

북한 주민들의 인권 문제 해결과 관련해선 올 3월 유엔 인권이사회가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의 권고사항을 채택한 사실을 들어 "북한과 국제사회는 COI 권고사항 이행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조만간 유엔이 한국에 설치할 북한 인권사무소가 이런 노력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어 "국제사회는 탈북민의 인권문제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며 "탈북민이 자유의사에 따라 목적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유엔 해당기구와 관련 국가들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중국이나 동남아 지역 국가 등을 경유하는 과정에서 관계 기관에 붙잡힌 탈북민들이 본인 의사에 반해 북송되는 일이 없도록 해 달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세계 빈곤 문제 해결과 기후변화 대응, 교육의 질 개선 등 각종 글로벌 이슈와 관련해 우리나라가 그동안의 발전 경험을 살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의 가교(架橋)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정부 외교정책 방향인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의 일환으로 최근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등 역내 국가들이 참여하는 '동북아 원자력안전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사실을 소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