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침대 매트리스 유해 화학물질 방출 ...중국제품 사용말라
아기침대 매트리스 유해 화학물질 방출 ...중국제품 사용말라
  • 권민정 기자
  • 승인 2014.0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기침대 매트리스폼에서 유해 화확물질이 방출되어 아기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미국 EWG는 4월 22일 오스틴의 텍사스 대학이 아기침대 매트리스폼(신‧구형20개)을 조사한 결과,   30 종의 휘발성 유기 화합물이 방출된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매트리스에는 강한 피부 및 호흡 자극성 물질인 페놀(phenol)도 존재했다. 피부 알러지를 일으킬 수 있는 향기 알러지 항원인 리날로울(linalool), 리모넨(limonene)을 포함한 화학물질도 검출됐다.

텍사스 대학의 연구진들은 "아기침대의 자는 부분에서 휘발성 유기 화합물이 제일 강하게 방출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면서 " 이러한 물질에 장시간 반복적으로 노출될 경우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진다"고 했다.

이어 " 특히 새 매트리스 제품에서는 오래된 제품과 비교해 4배에 달하는 화학물질이 방출됐다. 영유아의 호흡기관이 연약하며 많은 아기들이 태어나서 첫 해의 많은 시간을 침대에서 보낸다는 점, 그리고 체열이 화학물질의 방출을 촉진한다는 점 때문에 이러한 결과는 특히 문제가 된다:고 했다.

미국 의회는  '독성물질'에 대한 입법을 강화하는 입법안을 내놓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침대 매트리스 유해 물질 방출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다. 오히려 이법안은 유해 화학물질이 더 쉽게 시중에 유통되게 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텍스스대학은 아기의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를 위해 세가지 제안을 내놨다.

1. 소지하고 있는 아기침대 매트리스를 환기시키거나 재활용품을 사용하라. 하지만 2009년 이전에 제조된 아기 매트리스를 사용하지는 마라. 독성이 있는 프탈레이트를 함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제조된 아기 매트리스를 사용하지 마라. 일부 제품이 금지 물질인 내연제를 함유하고 있다. 또한 오래된 매트리스는 곰팡이의 번식처가 될 수 있다.

2. 예산이 허락한다면 유기농 울(wool) 매트리스를 구입하라. 유기농 울 매트리스는 비싸다.

3. Green Guard나 Oeko-Tex 인증을 찾아라. 그 기관들은 매트리스의 유해 화학물질 방출 여부 검사를 실시한다.
 

* 출 처 : www.ewg.org/enviroblog/2014/04/toxic-dreams-crib-mattresses-may-release-risky-fume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