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證] 中부동산 거래증가, 수요회복 전망
[신영證] 中부동산 거래증가, 수요회복 전망
  • 김미영 기자
  • 승인 2012.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100대 도시 부동산 가격 반등이 이어지며 증가추세에 있다.
북경지역 주택 평균 가격은 신고치를 경신했고, 심천과 광쩌우 지역도 반등했다. 주요 도시 중 천진과 상해 지역은 각각 고점 대비 5.5%, 4.1% 하락했지만 지난 6월을 저점으로 재반등이 시도되고 있다.
중국의 가구소득 대비 주택가격 비율(price to income ratio)은 7.5배 수준이다.
한국의 2012년 3월 국민은행 통계를 보면, 5.2배를 기록했다(서울 7~8배).
또, 유엔 주거 기구는 PIR이 3~4배가 적정가격이라 권고했고, 대부분 4~6배를 합리적인 범위로 여긴다.
중국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지만, 아직 중국의 PIR은 국제  높은 수준이다.
 
그 동안 긴축을 유지하며 경기 부양책 출시를 제한시킨 요소는 바로 부동산 가격의 반등이었다. 현재 부동산 가격 반등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부양조치가 출시되면서, 8월말 기준 부동산 거래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는 중국정부에서 부동산 가격이 합리적인 수준으로 도달했다고 판단했던지, 아니면 부동산 시장이 살아야 수요가 회복될 것이라는 판단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8월 들어서는 건축이 더욱 증가했다.
반면, 판매면적을 살펴보면, 주택판매 면적은 소폭 증가(8월 +2.2%)했으나 사무실 판매 면적은 전월 대비 -22.8% 감소했다.
 
중국정부의 본격적인 부동산 규제 완화는 나타나기 쉽지 않다. 그 동안 잡은 버블과 투기세력 견제 조치들을 놓아버리기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차기 국무원 총리 예정자인 리커창만 보아도 부동산 규제 지속과 보장성 주택 공급 강화는 지속될 것이다.
리커창 부총리는 “부동산 시장 통제정책은 흔들림 없이 추진되어야 하고, 확고한 성과를 얻어야 한다” 고 언급하면서 ‘중국 정부는 부동산 억제정책을 완화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중국의 공식입장이다.
중국이 부동산 규제 지속에 대한 공식입장을 수정하지 못하는 이유 역시 정권 이양기를 앞둔 무조건적인 안정 때문이다.
다만, 이제는 이원화 정책이 두각을 나타낼 때 라는 판단이다.
 
투기세력을 견제하는 가격통제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지만, 경제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경기부양책으로 모기지 비중 변화, 관련 대출 확대, 세금 축소, 대형물 거래 금지 조치 해제 등, 건설경기 회복을 위한 부양책들은 지속적으로 출시될 것이다.
 
이에 따라, 신영증권은 중국의 부동산 규제완화책은 부동산 거래증가로, 이는 다시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수요 회복, 더 나아가 소비 회복으로 나타날 거라는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