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정문재 하이투자증권 교대역지점 부장
[인터뷰]정문재 하이투자증권 교대역지점 부장
  • 강우석 기자
  • 승인 2012.06.05
  • 호수 89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세워라”

투자자 위한 온라인 카페 '시스메틱' 운영
국내 증권업계 '시스템 트레이딩 전도사'

최근 증권업계에 시스템트레이딩을 활용한 투자전략이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에 소개된지 10년이 넘으면서 관심이 일반인들에게까지 확대, 강좌를 찾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다.

정문재 하이투자증권 교대역지점 부장은 이 같은 시스템트레이딩을 지난 10여년간 국내에 소개하고 투자자를 양성해온 시스템트레이딩 전문가다. 지금까지 배출한 투자자만 3000명이 넘을 정도로 이미 업계에서는 유명하다.

시스템트레이딩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정 부장은 별도로 공부를 하다가 회사에서 시스템트레이딩 프로그램인 ‘예스 트레이딩’의 출시를 담당하며 아예 시스템 트레이딩 전도사로 변신했다.

정 부장의 강의를 듣기위해 찾아오는 수강생은 매달 30명이 넘는다. 주요 수강생은 20대부터 30대까지 다양한데 주부들이나 다소 연령대가 높은 경우에는 강의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한다. 수강생 대부분이 전업 투자자를 꿈꾸는 사람들로 선물이나 옵션을 하다 손실을 본 후 소문을 듣고 찾아오는 사람들도 많다.

정 부장은 시스템트레이딩에 관심있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오프라인 강의 뿐 아니라 온라인 카페도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 카페에서는 투자자들이 모델로 삼을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과 그 모델의 일별 수익률을 제공한다. 또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는 전략, 지표, 수식, 관련 논문 등 시스템트레이딩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가 마련돼 있다.

정 부장은 “퇴직 후 시스템트레이딩을 통해 전업 투자를 하겠다는 분들이 미리 준비하기 위해서 오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자신만의 투자 기법이나 스타일에 맞춰서 시스템트레이딩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하루 아침에 되기 쉽지 않기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정 부장은 전업 투자자를 꿈꾸는 사람들에 대해 “본업을 갖고 난 후 주식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본업이 없는 상태에서 주식투자를 할 경우 무리한 투자를 하게 돼 손실을 보는 경우가 많다. 투자 이외에 수입이 있는 상태에서 무리한 욕심을 버리고 차근히 투자 공부를 하며 시도하면 만족스런 수익률을 거둘수 있다”고 조언했다.

다음은 정 부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시스템트레이딩이란 무엇인가.

‣ 시스템트레이딩은 매매전략을 구체화해 기계에 매매를 맡기는 방식이다. 투자자들의 성향에 맞게 전략이 세워지면 프로그램을 통해 기계가 매매를 하도록 하는 것이다. 추세선을 따라 매수와 매도 타이밍이 미리 입력돼 있어 1초에도 2번의 매매가 가능해진다.

- 시스템트레이딩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인간의 감정이 배제되기 때문에 투자원칙에 의해서만 매매를 한다. 시장 가격이라는 것은 펀더멘털에 의해서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인간의 감정, 두려움까지도 반영해 움직이기 때문에 개인의 감정은 평균적으로 수익률을 떨어뜨리게 된다. 하지만 시스템트레이딩은 지표를 가지고 만든 전략으로 개인의 감정이 철저히 배제돼 거래의 불안감이 줄어든다.

- 개인투자자들의 관심도는.

‣ 시스템트레이딩에 대한 관심도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자동거래를 통해 엄청난 수익을 올렸다’는 소문을 듣고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하지만 시스템트레이딩이 단기에 고수익을 올리는 방법은 아니다. 지난 2000년부터 2004년까지는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나다가 2005년 들어 추세가 없이 횡보를 하며 손실을 본 투자자들이 많았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시스템트레이딩을 한 투자자들은 높은 수익률을 올렸다. 결국 시스템트레이딩도 꾸준히 장기적으로 가져가는 것이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

-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접근해야 좋은가.

‣ 섣불리 뛰어들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 시스템트레이딩에 관한 공부를 충분히 해야 시행착오를 겪지 않는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카페의 회원이 3800명 정도로 이곳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 기본을 익힌 후에는 자사 시스템트레이딩 프로그램 ‘예스트레이더’를 통해 가상 투자금 1억 원으로 실제와 같이 연습을 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전문가들의 매매 노하우와 최신매매기법을 따라 해보면서 자신의 매매전략을 만들어 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시스템트레이딩 수강생들에 대한 조언을 한다면.

‣ 시스템트레이딩 성공은 시스템에 대한 신뢰가 좌우한다. 남의 시스템을 쓸 경우에는 답답함을 참지 못해 시스템을 중간에 멈추고 개인이 개입하다 보면 모든게 엉켜 손실을 초래하게 된다.
시스템을 멈추고 직접 투자했다 손실을 보면 그것을 만회하기 위해 무리한 투자를 하게 되는 과정이 반복돼 큰 손실만 떠안게 된다는 말이다.
시스템트레이딩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좋은 성과를 낸 모델을 자신에게 맞도록 바꾸고 검증, 평가 과정을 거쳐 자기 것으로 만드는게 가장 중요하다.
또 직접 투자를 할 경우에는 투자 실패에 대한 후회만 하고 지나가게 되지만 시스템을 만드는 기간동안 투자자들은 시스템에 남아있는 자신의 잘못된 투자습관과 거래방법을 확인해 수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며 매매기법을 체계화 시킬 수 있다.
시스템트레이딩이 단기적인 인기에 그치지 않고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됐으면 한다. 투자자들이 원칙과 인내심을 가지고 투자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