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전문가 박정수의 재테크 비법 23
재무전문가 박정수의 재테크 비법 23
  • 박정수 재무전문가
  • 승인 2012.05.22
  • 호수 89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 상황에 맞는 저축 방안 구성 예시

많은 상담을 통해 얻은 평균적인 데이터로 누구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틀을 예시로 만들어보겠다. 변수가 많기 때문에 세부적인 항목까지는 맞추기 힘들지만 큰 그림을 그리는 선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포트폴리오를 구성 할 때는 항상 재무목표를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 그 다음은 본인의 재무현황을 면밀히 분석한 다음 저축 가능한 금액을 적절히 배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20~30대 미혼인 경우 저축은 소득의 2/3가 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가장 고려해야 하는 재무목표는 결혼자금이다. 장기 재무목표가 중요하긴 하지만 단기 재무목표가 해결되지 않으면 그 포트폴리오는 실패한 것이기 때문이다.

단기투자와 장기투자 비중은 일반적으로 7:3에서 9:1까지 상황에 맞게 조절하고 단기투자 금융상품은 예상되는 결혼시기까지 남은 시간에 따라 적금과 펀드를 이용하면 좋다.

장기투자 금융상품은 여러 재무목표를 따로 저축할 수 없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은 변액유니버셜보험을 이용하면 좋겠다.

개인적으로 학자금 대출이나 전세 대출, 월세 등 비용 발생에 따라 포트폴리오 내용은 달라질 수 있고, 작은 금액으로 청약통장에 가입하는 것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기혼인 경우 미혼의 계획에서 이어지지만 고려할 사항이 조금 더 복잡해지는데, 맞벌이냐 외벌이냐에 따라 지출과 저축의 폭이 크게 변한다. 그리고 신혼초기 맞벌이라 할지라도 자녀 출산과 관련하여 외벌이가 될 수 있음을 고려하여 단기‧장기 비중을 정해야 한다. 자녀 출산이 끝나고 맞벌이가 된 경우 장기 투자 비중을 높이는 것이 좋다.

저축비율은 소득대비 50% 이상이면 좋고, 전세 대출이나 주택 대출과 출산비용, 자녀 교육비 등을 고려한 저축 계획을 세워야 한다. 장기저축을 늘릴 수 있는 시기가 되면 재무목표에 따라 저축보험과 변액유니버셜보험, 소득공제용 연금과 비과세 연금 등을 고루 활용할 수 있다.

리츠파트너스 박정수 팀장
행복한 웰빙 재무설계
http://cafe.naver.com/ourstory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