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냥꾼에게 회사 팔아넘긴 무개념 경영진 기소
기업사냥꾼에게 회사 팔아넘긴 무개념 경영진 기소
  • 강우석 기자
  • 승인 2012.0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사냥꾼에게 경영권을 넘겨준 대신 회사 소유의 부동산과 자회사 지분을 헐값으로 가져간 코스닥기업 전 경영진들이 검찰에 기소됐다. 이 사건의 불똥이 정치권으로 번질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최재호)는 기업사냥꾼에게 회사주식과 경영권을 매각한 뒤 받은 매각대금으로 회사 우량자산을 헐값에 사들인 코스닥상장사 엔빅스의 전 회장 정모(64)씨와 전직 경영관리본부장 윤모(52)씨를 ‘특정경제범죄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배임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24일 밝혔다.

정 전 회장 등은 2010년 3월부터 6월까지 자신들이 보유한 엔빅스 지분을 190억원에 기업사냥꾼 최모(41)씨 등에게 넘겼다. 이 돈으로 247억원짜리 회사 자산(여의도 지상 11층 빌딩과 3개 자회사 지분)을 사들여 회사에 차액에 해당하는 57억원 상당 손해를 입힌 혐의이다.

검찰 조사결과 5년 동안 187억원의 순손실이 누적된 부실회사 엔빅스를 팔아넘기는 대신 회사 소유 빌딩과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던 자회사 3개의 지분을 확보, 자신의 아들에게 편법 증여하려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2001년 10월게 코스닥에 상장된 엔빅스는 미국 EMC사가 생산한 컴퓨터 대용량저장장치를 수입하고 판매하는 회사이다. 경영진 비리, 유동자산 고갈, 물적 담보 부족, 계속적 사업부진 등에 시달린 끝에 결국 지난해 4월께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 거절로 결국 상장 폐지됐다.

검찰 관계자는 "엔빅스 상장폐지로 피해를 입은 소액투자자(시가 227억원 상당 주식 보유, 지분율 65%)들이 책임자들에 대한 형사처벌을 요구해 수사에 착수했다"며 "이번 수사 결과 엔빅스 회사와 다수 소액주주들이 민사소송을 통해 재산상 피해도 회복시킬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 전 회장 등의 범행에 가담한 기업사냥꾼 이모(36)씨, 자금알선책 이모(42)씨, 변호사 이모(45)씨 등은 특경가법상 횡령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이밖에 자금알선책 김모(46)씨, 사채업자 조모(53·여)씨는 같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검찰은 또 아직 잡히지 않은 기업사냥꾼 최씨에 대해 지난해 11월16일 기소중지 처분을 내리고 행방을 쫓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사건에 눈 여겨 보고 있다.

정 전 회장의 소유인 엔빅스 빌딩은 지난 2007년 대선 후보 경선 당시에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후보의 선거캠프로 사용했다.

정 전 회장의 처남으로 알려진 홍윤식(현재 홍준석으로 개명)씨는 박 후보의 사조직인 ‘한강포럼’을 발족한 인사이기 때문이다.

홍씨는 5년전 박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 대외협력위원회 전문가네트워크 위원장을 맡아 대선 후보 경선을 준비하면서 A건설업체 대표 최모(51)씨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6억원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기소됐다. 지난해 11월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는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한편 홍씨는 97년 대선후보 경선 당시에 이명박 후보 주민등록초본 불법 발급 사건으로 기소대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가 2008년 8월 15일 특별사면을 받은바 있다.

야권에선 홍 씨가 당시에 받은 6억원의 행방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다. 검찰이 자금의 출처와 흐름을 명확히 규명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에서 자금의 일부가 ‘친박 진영’으로 흘러들어갔을 가능성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마약 친박 진영으로 흘러들어간 정황이 드러난다면 친박계는 적지 않은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기업사냥꾼에 기업을 매각한 사건과 정치적 사건은 별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에선 두 개의 사건을 놓고 하나의 툴을 만들어내면서 정치적 이슈화 하려는 움직임마저 감지되고 있다. 향후 사건이 흐름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