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O 정준양 회장 2012년 연임 위기설 ‘내막’
POSCO 정준양 회장 2012년 연임 위기설 ‘내막’
  • 최재영 기자
  • 승인 2011.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 정보라인 풀가동 “비리를 캐라”

<뉴시스> 포스코 정준양 회장
POSCO내에 변화 기류가 감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권 출범할 때마다 회장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사퇴했다. 이번엔 사정이 다르다. 정권말기임에도 불구하고 내년에 임기가 끝나는 정준양 회장에 대한 거취 문제가 거론되고 있다. 후임이 이미 정해져 있다는 설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MB정권의 핵심인사가 인사에 개입해 회장에 선임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정 회장에 대해 정권차원에서 임기를 앞두고 꼬리 자르기에 나섰다는 의혹이다.

POSCO는 정치권 외압설에 곤욕스러운 입장이다. 2000년 민영화됐다. 정부 지분이 없다. 외국인 지분이 49%에 달한다. 굳이 연관성을 찾자면 국민연금이 지분일부를 가지고 있을 뿐이다.

이러한 민간 기업의 CEO인사를 선임하는 과정에 정치권 입김이 작용하는 것은 태생적 한계 때문이다. 일제강점기에 군인, 군속, 위안부 등으로 끌려간 한국인 피해자들을 위한 대일구상청구권 자금으로 POSCO가 설립됐다. 민영화 전까지 POSCO는 국민기업으로 불렸다.

 

윤석만 상임고문 복귀…이이제이 전략 구사

야권, MB정권 핵심부에 로비의혹 찾기 고심

 

 친정체제 구축한 정 회장의 위기설

정 회장은 2009년 이구택 전 회장이 물러나며 3년 임기의 회장직에 올랐다. POSCO를 완전히 장악하기 위해 ‘친 정준양 라인’으로 진영을 꾸렸다. 박태준 명예회장 시대에 부럽지 않은 친정체제를 구축했다는 평을 들었다.

그런 정 회장 체제에 대한 불만 섞인 목소리가 POSCO내부에서 고개를 들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런 때에 맞춰 정 회장의 정적(政敵)으로 알려진 윤석만 전 포스코건설 회장이 21일 컴백했다. 1년 5개월만이다. 비록 계열사인 포스코건설의 상임고문 자리이다.

그의 행보에 재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는 한때 정 회장과 CEO 자리를 놓고 경합했다. POSCO 내에 입지가 탄탄하다. 박태준 명예회장의 신뢰를 한 몸으로 받고 있다.

그의 컴백은 정 회장에겐 악재나 다름없다. ‘가시’나 다름없다. 그런 그에게 정 회장이 상임고문 자리를 제공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 측에선 “화합한다는 의미로 이해 해달라”고 했다. 다른 의미가 없다는 뜻이다.

정 회장 입지 축소, 경영평가 하락

재계 일각에선 온갖 설들이 난무한다. 정 회장의 입지 축소가 대표적이다. 최근 정 회장의 경영리더십을 평가절하를 하는 내용이 신문에 보도된 바 있다. 연이은 M&A실패가 원인이었다. 대우인터내셔널을 제외한 대우조선해양, 대한통운, 한보철강 등 M&A에서 연이어 고배를 마셨다. 정 회장의 공격경영은 시장에서 신뢰를 잃었다.

포스코의 한 직원은 “정 회장이 추진했던 큰 사업은 고배를 마시고 있다”며 “이 때문에 무리하기 인수합병을 하려는 이유가 성과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는 이야기가 직원들 사이에 퍼져 있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대한통운 인수전 당시에 “세계적인 철강회사들이 모두 물류업체를 가지고 있다. 대한통운을 인수 하겠다”고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사실 포스코는 연간 2조원 가까이 원료, 철강제품 운송비로 쓰고 있다. 대한통운 인수는 포스코로서는 절실한 셈이다. 보통 절실하면 이루어지는데 POSCO는 실패했다. 리더십에 문제라는 게 재계 일각의 분석이다.

실제 전임 이구택 전 회장도 대우조선해양 M&A에서 실패하면서 리더십에 타격을 입었다. 이 전 회장은 2006년부터 POSCO의 신 성장동력 찾기에 노력해 왔다. 그런 이 전 회장에게 대우조선해양은 좋은 매물이었다. GS와 컨소시엄 결렬로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실패했다. 이것이 당시 연임에 성공했던 이 전 회장에 퇴임에 단초가 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POSCO가 야심차게 추진 중인 인도 오리사주 일관제철소 건립도 7년째 표류 하고 있다. 이것 역시 정 회장에게는 계속 마이너스 요인이 되고 있다. 현지 주민 2000여명이 이달 중순부터 주정부의 강제토지 수용 집행에 맞서 격렬하게 시위하고 있다.

M&A실패로 경영리더십 위기

이밖에 저축은행 비리와 관련해 포스코의 장학재단인 포스텍이 부산저축은행에 거액의 기금(500억원)을 투자했다가 손실을 입기도 했다.

재계 일각에선 정 회장이 연이은 M&A실패와 인도 일관제출서 건립 표류 등 경영위기를 만회하고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윤석만 전 포스코사장을 끌어들이는 이이제이(以夷制夷)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적을 이용해 다른 적을 제어하기 위한 병법이다.

 

2012년 대선과 총선 겨냥

정치권과 뗄 수 없는 POSCO의 CEO인 정준양 회장에겐 총선과 대선이 치러지는 2012년은 연임에 대한 중요한 시점이 될 전망이다.

실제 여의도 정치권에선 정보라인을 풀가동했다. 대선 예비후보와 관련된 인사들에 대한 비리 수집에 나선 것이다. 선거를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아킬레스건을 잡기 위한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정 회장은 야권에 타깃이다. MB정권의 핵심측근인 이상득 의원을 비롯해 박영준 지식경제부 차관, 천신일 세종나모 회장 등과 친분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정 회장은 지난 2009년 POSCO 회장 자리를 놓고 당시 정 회장과 여권 핵심인사와 만난 의혹이 제기됐다. 야권 정보담당자는 이 과정에서 정 회장과 핵심인사 간에 블랙커넥션이 있었는가를 찾고 있다.

정 회장은 회장 취임 초기 때부터 온갖 루머가 쏟아졌다. 처음엔 정치권의 인사개입설에서 시작되어 정 회장 친인척과 관련된 하청비리로 번졌다.

실제 2010년에는 민주당 우제창 의원(용인 처인)이 정 회장의 비리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해달라고 서울 중앙지검에 ‘수사의뢰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당시 우 의원은 수사의뢰서에서 정 회장이 POSCO에서 근무하면서 친족들에게 POSCO의 기술을 빼돌리고 사업 독점권을 주는 등 비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첫 번째 의혹은 정 회장이 POSCO 사장으로 재임하던 시절(2007년 2월~2008년 11월)에 자신의 처남인 이모(45)씨가 대주주로 있는 전자제품 및 제어장치 생산 납품업체인 (주)파워콤에 대량으로 납품특혜를 줬다는 것이다.

2005년 말 기준 매출 1억 5000만원에 불과했던 파워콤은 2007년 초 POSCO와 독점으로 납품 계약을 맺고 그해 4억5000만원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이후 2008년에는 30억5000만원으로 해마다 매출이 크게 늘었다.

친인척 납품비리로 도덕성 논란

우 의원은 “파워콤의 납품하는 장비의 특허를 얻는 것 자체가 정 회장이 관련기술을 POSCO로부터 유출시켜 처남에게 줬기 때문”이라며 “POSCO의 독자적인 기술을 처남에게 제공하여 파워콤이 특허를 얻은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 같은 의혹은 2009년 초, 윤석만 전 포스코건설 회장과 POSCO회장직을 두고 경합을 벌일 당시에 최초 제기된 바 있다.

또한 우 의원은 정 회장이 광양제출공장 소장으로 근무하던 시절 친동생이 특수 관계인으로 있던 A사에 특정사업 납품권을 줘 205억원에 부당 이익을 취하게 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 POSCO측에선 “그런 의혹들은 회장 선임 이전 감사와 사외이사들의 검증을 거쳤다. 당시 자격논란 시비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모두 밝혀졌다”고 했다.

정치권의 공방 때마다 정 회장은 별다른 대응 없이 무사히 넘어갔다. 하지만 과거와는 전혀 다른 입장이라는 게 야권 정보담당자에 분석이다.

그는 “정 회장은 취임 초기부터 여권핵심 인사와 문제가 불거졌다. 임기 말이다. 특히 내년 총선과 대선이 치러지기 때문에 정 회장에 대한 꼬리 자르기가 보이지 않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정 회장의 연임을 아직 안심하기 어렵다”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