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家 '형제 경영' ...금호아시아나와 금호석유화학 나뉜다
금호家 '형제 경영' ...금호아시아나와 금호석유화학 나뉜다
  • 장희부 기자
  • 승인 2011.0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세창 전무, 금호석화 36만1572주 처분

금호家의 '형제경영'이 끝나간다.

박삼구 회장의 금호아시아아나그룹과 박찬구 회장의 금호석유화학으로 둘로 나뉘는 지분정리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게 재계의 분석이다. 

최근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장남인 박세창 금호타이어 전무가 금호석유화학 주식 36만1572주를 팔았다.

2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박 전무는 지난 16일부터 22일까지 금호석유화학 주식 36만1572주(약 512억원)를 장내 매도했다.

이로써 박 전무의 금호석화 보통주 지분은 5.68%에서 4.26%로 감소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는 "금호산업 유상증자에 참여했을 때 대출받은 돈이 만기가 도래해 그것을 갚기 위해 주식 일부를 처분했다"면서 "지분정리 과정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금호석화 최대주주는 지분 11.96%를 보유한 고 박정구 회장의 장남인 박철완 금호석유화학 부장이다.

이어 박찬구 금호석화 회장의 장남인 박준경 금호석화 부장(8.59%), 박찬구 회장(7.61%), 박삼구 회장(5.30%) 순으로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박찬구 회장은 지난 9일 기자간담회에서 "채권단과 협약에 따라 금호아시아나그룹과는 철저하게 분리경영하겠다"며 "금호석화와 금호피앤피, 금호미쓰이, 금호폴리켐 등 석유화학 계열사를 중심으로 독자경영 체제를 유지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박 전무의 금호석화 지분 정리가 양사의 지분 분리에 따른 것이라는 게 재계 분석이다. 이를 계기로 양사가 선을 그은 채 독자 경영을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