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펀드 포르투갈 구제금융 논란에 '주춤'
해외주식펀드 포르투갈 구제금융 논란에 '주춤'
  • 전은정 기자
  • 승인 2011.0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펀드↑ 인도펀드↓

해외주식형 펀드는 포르투갈 국채매입의 성공적 마무리에도 불구하고, 물가상승과 경제성장둔화 우려로 소폭 상승하는데 그쳤다.

펀드평가사 제로인은 "14일 아침 공시된 기준가격으로 펀드수익률을 조사한 결과, 해외주식펀드는 한 주간 0.22%의 수익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금융시장 논란의 중심에 섰던 유럽주식펀드는 1.14%의 수익률을 기록하며 상대적으로 선전했다.

제로인 조성욱 애널리스트는 "중국에 이어 일본이 유로존 채권을 매입하겠다고 발표한 점이 재정위기 우려를 낮췄고, 그리스와 이탈리아가 실시한 국채입찰이 순조롭게 마무리되면서 유럽증시가 회복세를 보였다"고 말했다.

유로존 불안 및 미국의 고용지표 부진 속에서도 일본주식펀드는 1.38% 상승했다. 일본정부가 유로존 채권을 사들이며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힌 점이 호재로 작용했고, 미국 기업들의 실적개선으로 긍정적인 분위기가 조성됐다.

러시아주식펀드는 1.69%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러시아증시는 국제유가 및 석탄가격 상승의 영향으로 2년 5개월 만에 최고치를 경신하며 상승했다. 브라질주식펀드는 물가상승에 따른 기준금리 인상 우려가 다시 부각돼 0.07% 상승하는데 그쳤다.

반면 인도주식펀드는 해외주식형 가운데 가장 낮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조 애널리스트는 "인도주식펀드는 식품가격 급등에 따른 인플레이션 압력 지속으로 3.75% 하락했다"고 말했다.

중국주식펀드는 긴축에 대한 경계심리가 지속되면서 0.43% 상승하는데 머물렀다. 금융기관의 대규모 증자계획과 인민은행의 지급준비율 차별적 인상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됐지만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원자재와 에너지업종이 상승세를 보였다.

섹터별로 살펴보면 금 가격의 상승으로 기초소재섹터펀드가 1.47% 상승했고, 에너지와 소비재섹터펀드도 각각 1.90%와 1.43%로 강세를 보였다. 미국 메사추세츠주(州) 최고법원이 웰스파고와 유에스뱅코프의 압류주택 매각 건에 대해 무효화 판결을 내린 여파로 금융섹터펀드는 0.79% 상승하는데 그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