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증권신문_허홍국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29일(현지시각) 인도네시아 신수도 인근 사마린다(Samarinda)공항서 지상과 항공을 통합한 모빌리티 기술을 실증하는 공개 행사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인도네시아 교통부, 신수도청 등 정부 관계자와 현대차·기아 AAM사업추진담당 김철웅 상무 등 회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인도네시아는 국토면적이 넓은 데다가 1만 8000여 개 군도로 이뤄져 있어 육로교통 발달이 힘든 만큼 AAM 비즈니스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국가로 알려져 있다.
이날 진행된 기술 실증은 현대차·기아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Demand Responsive Transport) ‘셔클’과 미래항공모빌리티(AAM, Advanced Air Moibility) 서비스를 실제 고객의 이용 환경에 맞게 개발하고 향후 한층 고도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지상과 항공 모빌리티를 연결하는 통합 모빌리티 솔루션을 통해 탑승객에게 보다 자유롭고 편안한 이동성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시하고 있다.
먼저 교통부, 신수도청 등 정부 관계자들은 현대차·기아 관계자들로부터 AAM을 포함한 지상-항공 통합 모빌리티의 예약 및 결제 과정 전반을 경험할 수 있는 셔클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설명을 청취했다.
이어 실제 셔클 앱을 통해 기술 실증에 맞춰 개조된 현대차 카운티 EV 버스를 호출한 뒤 본 행사장인 공항 격납고로 이동했다.
AAM 기체 시연에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AAM 시제기 ‘오파브(OPPAV)’가 사용됐다. 현대차·기아는 자동차 산업에서 검증된 전동화 기술을 바탕으로 오파브 핵심 기술인 전동화 파워트레인 개발에 참여, 여러 개 모터와 배터리를 독립 구동하는 분산전기추진 기술을 구현했다.
오파브는 인도네시아 교통부와 사전 협의된 비행 경로를 따라 이륙 후 약 2km를 비행한 뒤 적지에 무사히 도착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중인 신형 AAM 기체, ‘S-A2’의 축소 모형이 전시돼 참석자들로부터 눈길을 끌었다. S-A2는 올해 1월 열린 CES 2024서 최초로 공개된 신형 기체로 지난 2020년 현대차·기아가 첫 비전 콘셉트 ‘S-A1’을 제시한지 4년 만에 새로 공개됐다.
인도네시아 정부 관계자들은 S-A2 기체 디자인과 성능에 대해 질문을 하며 관심을 보였다.
현대차·기아 김 AAM사업추진담당 상무는 “미래항공모빌티리가 자리 잡기 위해서는 기체 개발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항공 산업 전체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며 “슈퍼널과 현대차·기아는 2028년 AAM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 개발을 지속하고, 미래 AAM 생태계를 주도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 및 기관과 전략적 제휴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 2022년 인도네시아 교통부 및 신수도청과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인도네시아 AAM 상용화를 위해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