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신간] 소설가·CEO·전업주부 70인이 쓴 여행 스토리 '내 인생 최고의 여행'
[화제의 신간] 소설가·CEO·전업주부 70인이 쓴 여행 스토리 '내 인생 최고의 여행'
  • 조진석 인턴기자
  • 승인 2023.0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문인協 3번째 공동문집..70명 작가 구글문서 이용 스마트워킹 책 출판
디지털과 종이의 경계를 허문 문학의 새로운 시도...세계 출판계 책 출판 관심

[한국증권_조진석 기자] 한국디지털문인협회(이사장 이상우, 회장 김종회)가 3번째 공동문집 <내 인생 최고의 여행>(도서출판 sun)이 발간했다. 

소설가이자 언론인인 이상우 씨를 비롯해 70명의 작가가 참여했으며, 작가와 편집자가 한 번도 만나지 않고 스마트폰과 google 문서 공유를 통한 스마트워킹 기법으로  2개월 만에 책을 펴낸 게 특징.

스마트워킹의 정의는 스마트 기기와 소프트웨어가 사람이 번거럽게 저리하는 일들을 쉽게 만들어주고, 그로 인헤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작가가 일일히 원고지에 글을 쓰고 출력해, 출판사에 가져다주면, 그걸 편집진이 보고 코멘트를 달고 편집해, 최종 출판된 책을 만날 수 있다. 이번 출판은 스마트폰의 구글문서로 작성된 원고를 구글 드라이브에 모아두는 형식으로 빠르게 편집진에 전달되어 쉬운 의사 소통과 일처리로 책으로 만들어졌다. 이런 이유에서 국내 출판사 뿐만 아니라 해외 출판사에서도 디지털문인협회의 스마트워킹 책쓰기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필자들은 ‘여행’을 주제로 각자의 독특한 경험을 마음껏 풀어냈다. 연로한 부모님이나 투병 중 배우자 혹은 사랑하는 자녀와 함께한 특별한 여행에 대해 쓴 이도 있다. 죽을 만큼 힘든 일을 겪은 후 떠난 여행에서 진정한 자신을 만나는 과정을 진솔하게 풀어낸 이야기도 있다. 

여행 첫날 예기치 않은 사고를 만나 황당했던 기억도, 온 가족이 꿈에 그리던 페루의 ‘나스카라인’을 보며 흥분했던 순간을 생생히 보여주는 글도 담겨 있다. 

인생 전체를 여행으로 보고 깊숙한 내면의 움직임을 솔직하게 드러낸 글을 읽노라면 지금 이 순간도 여행 중이라는 사실을 새삼 깨닫는다.

경험만큼 값진 자산은 없을 것이다. 평생 잊지 못할 자신만의 남다른 추억을 담아내어 저마다 아름다운 빛깔로 반짝이는 70편의 글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지금 내 곁에 있는 이들과 함께하는 인생의 의미와 행복에 대한 생각을 되새겨보게 한다. 이 책은 내게 최고의 여행은 어떤 것이었는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디지털문인협회의 <내 인생 최고의 여행>은 2022년 5월 협회 창립 기념 문집 ‘내 인생의 선택’과 2호 문집 ‘내 인생의 위로’에 이어 세 번째 펴낸 책이다. 이번 책에는 지난해에 진행한 제1회 한국디지털문학상 수상작 세 편과 한국디지털문인협회 산하 디지털 책쓰기 대학에서 글쓰기를 배우는 미얀마 청소년들의 글도 네 편 실려 있다.

◇ 필자 소개 - 제1회 한국디지털문학상 수상자‘: △조남숙 △김태헌 △양지영외 △가재산 △감진성 △고문수 △고지석 △구건서 △권영하 △김두진 △김명희 △김연균 △김연빈 △김영희 △김완수 △김용섭 △김용태 △김윤진 △김정인 △김종회 △김천규 △김혜선 △김희자 △노영래 △노운하 △노인숙 △노희덕 △목남희 △문성미 △박사옥 △박우민 △박천숙 △박현문 △방현철 △배연국 △보경 △손치근 △안만호 △양기형 △오순옥 △오정애 △오태동 △유영석 △유용린 △유현숙 △윤백중 △윤정걸 △이상우 △이성은 △이옥희 △이일장 △이정원 △이종우 △이채윤 △임명자 △장동익 △전규리 △전효택 △정문호 △정향옥 △조정숙 △차경아 △최덕기 △최 윤 △최흥식 △한상림 △한헌 △허순홍 △황의윤 △Kyaw Zin Hein(하늘이) △Htet Htet Aung(지현) △May Mo Yi Kyaing(메이모리) △Chaw Su Khaing(처수카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