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문인協, ‘챗GPT와 문학의 미래’ 심포지엄
디지털문인協, ‘챗GPT와 문학의 미래’ 심포지엄
  • 이병철 기자
  • 승인 2023.0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뉴스_이병철 기자] 한국디지털문인협회(이사장 이상우·회장 김종회)는 제2회 학술심포지엄 ‘챗GPT와 문학의 미래'를 주제로 는 5월 26일 서울 강남의 오유아트홀에서 개최한다. 

제2회 학술 심포지엄은 한림대학교 도헌학술원과 공동 주최로 열리는심포지엄에는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챗GPT의 미래와 발전 방향 및 우리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한다. 챗GPT는 질문을 하거나 명령어를 입력하면 사려 깊고 설득력있는 응답을 제공한다. 이에 학계는 물론 문학계까지 큰 인기이다.  챗봇 기능은 인간같은 답변을 내놓을뿐만 아니라 전후 맥락을 정확히 파악하는 상황 인식까지 문학에 까지 활용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디지털문인협회 회장인 김종회 교수의 <인공지능 일상화와 문학의 미래>를 주제로 한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이명현 중앙대 국어국문과 교수·김지우 중앙대 국어국문과 석사과정의 <Chat GPT와 고전 서사 스토리텔링>, 박주용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의  <문학의 쓸모와 Chat GPT를 이용한 창작의 미래-심리학적 관점>의 주제 발표가 있다.

종합토론 시간에는 노승욱 교수(사회, 한림대학교 도헌학술원, 본회 학술분과위원장)·유형동 교수(한신대학교 국어국문학과)·최병구 교수(경상국립대학교 국어국문학과)가 참가한다.  

한국디지털문인협회는 작년 5월 창립해 현재 2백여 명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다. 한국의 디지털 문학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여러 가지 행사를 진행오고 있다.

디지털 문학을 주제로 한 제1회 학술 심포지엄(2022)을 열어 디지털 문학인들의 관심을 모은 바 있다. ‘핸드폰 하나로 우주를 창조한다’는 꿈을 가지고 그동안 핸드폰만으로 창작한 에세이집 3권을 발행했다.

◆일시 ; 2023년 5월 26일(금) 15시~17시
◆장소 ; 오유아트홀 (02 6712 0355)
◆주최 ‘한국디지털문인협회
◆주관 ; 한림대학교 도헌학술원, 한국디지털문인협회 학술분과위원회
◆기조강연 ; 김종회 회장 (문학평론가, 전 경희대 교수, 황순원문학촌 촌장)
          <인공지능 일상화와 문학의 미래>
◆주제발표1 ; 이명현 교수(중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김지우(중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석사과정)  
           <Chat GPT와 고전 서사 스토리텔링> 
◆주제발표2 : 박주용 교수(서울대학교 심리학과) 
           <문학의 쓸모와 Chat GPT를 이용한 창작의 미래-심리학적 관점>  
◆종합토론 ; 노승욱 교수(사회, 한림대학교 도헌학술원, 본회 학술분과위원장)
                    유형동 교수(한신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최병구 교수(경상국립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참가비 없음, 참가자에겐 협회 에세이집 <내 인생 최고의 여행> 한 권씩 드립니다. 
◆참가신청 : https://forms.gle/nX7UHVVMedouc8BU7 
 ◆문의 ; 학술분과위원장 노승욱(010 2285 3451), 사무총장 김규리 (010 6553 252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