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4Q 전망치 하회…해외사업 보완 가능
현대건설, 4Q 전망치 하회…해외사업 보완 가능
  • 유승혁 인턴기자
  • 승인 2023.0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_유승혁 인턴기자] NH투자증권은 10일 현대건설에 대해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국내외 원가 부담으로 컨센서스를 하회할 것으로 추정했다. 다만 올해 해외사업은 사우디 NEOM, 동유럽과 중동 원전을 중심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 기존 5만원에서 4만8000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이민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에서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3% 감소한 5조2000억원, 영업이익은 26% 줄어든 1640억원으로 컨센서스를 하회할 전망”이라며 “이는 3분기에 이어 전반적인 인건비와 자재비 상승 등 원가 이슈가 반영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한 이유에 대해 “경쟁사들과 마찬가지로 2022년 하반기 시작된 부동산 경기 악화 흐름이 이어져 원가율 상승을 피하기 어렵지만, 웨스팅하우스(Westinghouse), 한국전력과의 해외 원전 협력, 사우디 네옴(NEOM) 프로젝트 등을 통해 국내 부동산 부진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한 데 대해선 “현대엔지니어링 장외가격 하락 등의 반영에 기인한다”며 “올해 건설사들의 분양계획은 악화된 부동산 경기와 부진한 2022년 분양 실적 등을 반영해 보수적으로 산정될 전망이다. 또 2023년에도 건축자재와 인건비 상승이 계속돼 주택 부문의 원가율은 악화될 것으로 추정된다”고 했다.

이 연구원의 설명과 같이 현대건설은 해외사업으로 국내 주택 부문 부진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동유럽과 중동 중심으로 확장되는 원전은 한국전력, 웨스팅하우스와의 협력 강화를 감안하면 사우디 네옴 프로젝트와 함께 해외 수주를 이끌 전망이다. 과거 진행한 UAE 바라카 원전 공사 역시 수주 규모나 수익성 등 모든 측면에서 다른 토목, 플랜트보다 양호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