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F투자 피해자, 은행 상대 재판 ‘첫 승소’...하나銀行 항소
DLF투자 피해자, 은행 상대 재판 ‘첫 승소’...하나銀行 항소
  • 조경호
  • 승인 2023.0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에서 다윗이 이겼다. 파생결합펀드(DLF)에 투자했다가 손실을 본 개인 투자자가 은행을 상대로 민사소송을 제기해 승소했다. 개인 투자자가 은행을 상대로 소송에서 이긴 건 처음이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부산지법 동부지원 민사합의2부(정정호 부장판사)는 개인 투자자 2명이 하나은행과 소속 프라이빗뱅커(PB)를 상대로 낸 부당이득반환 청구 소송을 최근 원고 일부 승소로 판결했다.

투자자 A씨는 2018년 9월 하나은행이 판매한 DLF에 1억7570만원을 투자했다. B씨도 같은 지점에서 5억850만원을 투자했다.

DLF는 독일·영국·미국의 채권금리 등을 기초자산으로 삼은 파생결합증권(DLS)을 편입한 펀드. A씨와 B씨가 투자한 DLF는 영국·미국 이자율스와프(CMS) 금리 연계 상품이었다.

장단기 금리차가 일정 수준(60%) 이상을 유지하면 수익을 지급한다.  금리차가 급격히 줄거나 역전현상이 발생하면 원금 대부분을 잃을 수 있다.

A씨와 B씨도 원금 대비 약 15%의 투자금만 돌려받았다. 이들은 2020년 10월 하나은행 PB가 상품 위험성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는 등 불법 행위를 했다며 손실액과 위자료를 요구했다.

재판부는 "하나은행과 PB가 공동으로 A씨와 B씨에게 손실액의 60%를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판결이 확정되면 A씨는 8889만원, B씨는 2억6064만원을 돌려받게 된다.

하나은행은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